메뉴

서철모 화성시장, "동탄을 미래형 자족신도시로!" 과학·산업기술 융합연구개발 협약 체결

"화성시는 신성장산업의 생태계를 갖췄지만, 기반 연구 인프라는 부족"
"'동탄테크노랩 구축'을 위해 의미있는 첫발"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화성시는 3일 오후 동탄출장소에서 동탄테크노랩 구축사업과 관련, '과학 및 산업기술의 융합연구개발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서철모 화성시장은 SNS를 통해 "KIST,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자동차연구원이 과학기술과 산업을 융합하고, 이원욱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 LH동탄사업본부, 화성시가 결속하여 '동탄테크노랩 구축'을 위해 의미있는 첫발을 뗐다"고 알렸다.

 

먼저 서철모 시장은 3일 저녁 자신의 페이스북에 "과학기술과 기술혁신은 산업혁명을 촉발하여 정치, 경제, 사회 전반을 뒤바꾸고 인간의 생활양식과 의식에도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온다"며, "이때 과학, 기술, 산업은 개별적으로 산업혁명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요소가 결합하여 산업계를 비롯한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다른 특징은 단지 우연적으로 서로 관련된 것이 아니라, 의식적 · 계획적으로 산업 속에서 응용 · 도입되었다는 점"이라며, "이 때문에 과학기술과 산업기술의 융합연구 및 개발에 모두가 촉각을 세우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서 시장은 "우리 시는 전국에서 제조업 공장이 가장 많고, 시스템반도체, 미래차, 바이오 등 빅3 신성장산업의 생태계를 갖추고 있는 반면, 그 기반이라 할 수 있는 연구 인프라는 규모에 비해 부족한 게 현실"이라고 지적하며, "오늘 체결한 '동탄테크노랩 구축사업 업무협약'은 그런 현실을 개선하려는 시작"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마지막으로 서철모 시장은 "아직 가야 할 길은 멀지만, 융합연구개발 능력을 촉진시킬 수 있는 새로운 산업기술 생태계가 화성시에 조성될 수 있도록 협약기관과 긴밀히 협력하며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오늘 협약식에는 이원욱 위원장, 화성시 서철모 시장, 한국토지주택공사 박준홍 동탄사업본부장,한국과학기술연구원 윤석진 원장,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김종남 원장,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이낙규 원장, 한국자동차연구원 허남용 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동탄을 미래형 자족신도시로 발전시키기 위한 '산업기술 플랫폼 구축 및 연구개발능력 협력 강화'를 지향하며 긴밀히 협조해나가기로 약속했다.

 

프로필 사진
조용은 기자

뉴스라이트 대표 기자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송바오 송영관 사육사의 칼럼, "푸바오가 남긴 것"
[에버랜드 송영관 사육사 칼럼] 2020년은 우리 모두에게 참 어려운 시기였다. 코로나19가 발생한 후 모든 것이 멈춘 것 같았다. 사람들은 마스크 아래 각자의 표정과 감정을 가린 채 서로 거리를 둬야 했다. 일상 또한 제한되었고 지치고 힘든 시기였다. 그러나 조용해진 바깥 세상과는 다르게 손바닥만 한 스마트폰 속 세상은 다른 속도로 흘러갔다. 지친 일상에 힘이 되어주는 글과 영상도 있었지만, 그에 못지않게 자극적이고 불안한 소식들이 우리의 눈과 귀를 사로잡았다. 멈춘 듯 멈추지 않은 듯, 연결된 듯 단절된 듯, 끝이 보일 듯 말 듯…. 외로움으로 영혼을 잃어가고, 위기를 마주하고, 좌절했다. 불행한 시기였다. 그즈음이었던 7월, 우리 앞에 한 신비한 생명체가 나타났다. 바로 국내 최초 아기 판다 '푸바오'였다. 너무나도 사랑스럽고 신비한 이 생명체에 많은 이들의 이목이 쏠렸다. 푸바오와 판다의 삶은 마음 아픈 소식들을 보고 듣고 견뎌내느라 지쳐 있던 우리들의 마음을 달래주기에 충분한 듯했다. 엄마 판다 '아이바오'의 헌신적인 육아에서 무한한 사랑을, 사육사들의 진정성 있는 교감과 관계에서 진심을, 푸바오의 성장 과정을 응원하며 용기와 희망을, 그 안에서 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