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기획 인터뷰] 문병근 의원, 수원시의회 후반기 의장 출사표 던져

"시민들을 위해 한 목소리를 낼 때 시민들의 삶의 질도 의회의 품격도 향상"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저는 3선이지만 예결위원장, 상임위원장을 거쳐 봤습니다. 위원장을 거치면서 수원시의 행정, 인사, 예산에 대한 공부를 많이 했습니다.”

 

제11대 수원시의회 후반기 의장에 출사표를 낸 문병근 의원(더불어민주당, 권선2동, 곡선동)의 발언이다.

 

문 의원은 “공정하고 형평성 있게 멘토링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어서 출마하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현재 제11대 수원시의회 후반기 의장 후보로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자천·타천으로 거론되는 의원들은 최소 8명이다.

 

이재식 의원(5선), 문병근 의원(3선), 양진하 · 이미경 · 이종근 · 조석환 · 최영옥 의원(가나다 순, 2선), 김호진 의원(초선) 등이다. 

 

‘다른 후보들에 비해 본인이 왜 의장 적임자인지’ 설명해 달라고 하자, 문 의원은 “시민들이 시민의 대표로 선출해 주는 의원은 사명감, 책임감을 가지고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면서, “이런 면에서 제가 으뜸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의원은 제8대, 9대 수원시의회 의원을 지냈다. 2014년 지방선거에서는 ‘기호 2-나’를 받아 출마해 고배를 마셨다.

 

2018년 지방선거를 통해 11대 수원시의회에서 활약 중인 3선 의원이다. 수원시의회 제9대 총무경제위원장을 지냈다.

 

의장이 되면 가장 중점적으로 풀어가고자 하는 지역 현안은 ▲수원특례시 추진, 특례시에 걸맞은 수원시의회 추진 ▲수원군공항 이전 ▲수원시 도시계획의 패러다임 전환 등이라고 했다.

 

특히 문 의원은 “의회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해 수원시가 특례시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특례시에 걸맞은 수원시의회를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염태영 수원시장과 차질 없이 소통할 수 있다는 자신감도 표현했다. 문 의원은 “의원들 중에는 저에 대해 너무 강성이라 시장과 부딪칠 것 아니냐는 얘기도 한다”면서, “전혀 염려 하지 않아도 된다. 사람은 자리에 따라서 역할과 자세가 달라진다”고 강조했다.

 

문 의원은 “소통하면서 원만하게 풀어갈 자신이 있다. 제가 직설화법이다. 하지만 뒤끝은 없다”며 “지금도 사무관급 이상 공무원들도 나를 많이 응원한다”고 말했다.

 

 

 

 

이하, 문병근 수원시의원과의 인터뷰 전문.

 

- 의장에 출마한 이유와 포부는?

 

의장은 본인이 하고자 해서 되는 게 아니다. 사실, 헌정사상 의장 후보들은 의회의 많은 경험과 그 경험을 토대로 다선이 돼야만 후보로 거론이 돼 왔다.

 

저는 3선이지만 예결위원장, 상임위원장을 거쳐 봤다. 민주당에서 다선으로 거론되고 있어서 후보에 출마하게 됐다. 

 

의장으로 출마하는 이유는 위원장을 거치면서 수원시의 행정, 인사, 예산에 대한 공부를 많이 했다. 공정하고 형평성 있게 맨토링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어서 출마하는 것이다.

 

 

- 후보로 거론되는 다른 의원들에 비해 본인이 왜 의장 적임자인지 설명한다면?

 

많이 있다. 물론 의회의 다선 그러면 L모 의원님이 되실 거다. 그분은 당적을 옮기고 민주당의 선명성이 없다는 것에 초·재선 의원들이 공감하는 분위기다.

 

그 다음 제가 3선이다. 여러 의원이 출마하는 것에 대해서는 긍정적이라고 본다. 어느 의원은 저를 공격하면 3선 하는 동안 뭐 했냐는 분도 있다. 

 

11대에 와서 조용히 있으면 의장 되는 건데 왜 떠들고 있냐는 분도 있다. 제 나름대로 처신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시민들이 시민의 대표로 선출해 주는 의원은 사명감, 책임감을 가지고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 이런 면에서 제가 으뜸이라고 생각한다. 학교도 선후배가 있고 집에서 계보가 있다. 어디를 가도 선배에 대한 예우가 있다.

 

 

 

 

- 의장이 되면 가장 중점적으로 풀어가고자 하는 지역 현안은 뭐라고 보나?

 

첫 번째 수원시가 계속 추구하고 있는 수원특례시 문제다. 현재 수원시에서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사안이다. 의회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해 수원시가 특례시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더불어 지방의회도 승격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의회의 품격과 의원들의 품위를 살리기 위해 노력하겠다. 특례시 걸맞은 수원시의회를 만들 것이다.

 

두 번째는 수원군공항 이전 문제다. 이 사안은 시의회 차원에서의 추진도 중요하지만, 국회에서 입법으로 풀어야 할 문제가 있다고 본다. 지역에서 이에 필요한 여론 조성과 지원에 힘쓰겠다.

 

그 다음에는 수원시 도시계획의 패러다임 전환이다. 현재 수원시는 인구가 124만 2천명 정도 되는데, 130만 정도 였던 풀 인구를, 현재 140만 까지 조정한 것으로 알고 있다.

 

130이 넘으면 수원시는 인구밀집도시가 된다. 삶의 질 향상에 큰 어려움이 있다. 얼마 전 도시계획실에 우려의 목소리를 전달했다.

 

아파트를 지으면서도 직렬로 하지 말고, 고대 로마시대처럼 다원형 배치를 함으로써 중앙에 광장을 만들고 지역주민들이 소통하는 공간으로 도시계획이 가야한다고 제언했다. 

 

이러한 사안들을 적극 풀어내 수원시를 훨씬 더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들겠다.

 

 

- 염태영 수원시장은 3선이고, 이제 곧 3번째 임기도 중반을 넘어선다. 집행부와 관계를 어떻게 풀어갈 생각인가? 

 

염태영 시장님 임기 부분에 대해서는 의원들 중에는 저에 대해 너무 강성이라 시장과 부딪칠 것 아니냐는 얘기도 한다. 전혀 염려 하지 않아도 된다.

 

사람은 자리에 따라서 역할과 자세가 달라진다. 시장님에게 대안을 정책 대안을 제시한 것을 강성이라고 표현하는 것도 맞지 않다. 

 

염 시장님이 더 큰 정치구상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거기에 대해서도 전적으로 동의하고 도울 것이다. 후반기 남은 임기와 관련해 레임덕 이런 얘기를 하는 사람도 있는데, 의회에서 정책, 행정, 예산으로 심각한 대립이 없다면 그런 얘기는 더 이상 나오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다.

 

소통하면서 원만하게 풀어갈 자신이 있다. 제가 직설화법이다. 하지만 뒤끝은 없다. 지금도 사무관급 이상 공무원들도 나를 많이 응원한다.
 


- 3선 당선된 뒤 돈 거래 문제로 재판도 받고 했는데, 어떻게 해결됐나?

 

제가 야인으로 있을 때 일어난 일이다. 돈은 그때 그 사람이 사업 도와주는 활동비라고 준 것이다. 2016년에 발생한 일이다.

 

2018년에 의원에 당선되니까. 채권채무 관계라고 내용증명을 보내 답변하고, 내용증명 주고받다가 법대로 하라고 했다.

 

그 사람이 사기로 날 고소했는데, 법정에서 무죄로 확정 판결이 났다. 의원이라는 공인의 신분을 갖고 있다 보니 이래저래 억울할 때가 많다.

 

 

- 동료 의원들, 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의장의 자리는 하나의 기업에 비교하면 CEO 같은 자리다. 일반 기업에서 대표는 급여를 지급하지만 의장이라는 자리는 급여를 지급하지 않는다. '어떤 리더십으로 의원들과 소통 화합하면 하나의 목소리를 낼 것이냐'가 가장 중요하다. 

 

나를 따르라 할 수도 있다. 하지만 개개인 의원들의 인격과 품위가 있기에 따라 오지 않는데,  저는 뒤에서 밀어주는 역할, 초재선 의원들이 나중에 재선, 3선까지 다 갈 수 있게끔 뒤에서 밀어주는 역할이 의장이라고 본다.

 

의회 내부 문제도 상임위원장이 앞장서면 의장은 뒤에서 정무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이면 충분하다고 본다.

 

시민들을 위해 한 목소리를 낼 때 시민들의 삶의 질도 향상되고 의회의 품격도 삶도 품위도 살아났다. 품격 있는 의회를 만들려면 제도를 고쳐야 한다. 고쳐서 해보려고 한다.

 

집행부와의 소통도 그럴 때 더 원활하게 이뤄질 것이다.
 

 

프로필 사진
조용은 기자

뉴스라이트 대표 기자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황의조 몰카 영상 유출한 형수, 1심에서 징역 3년 실형 선고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축구 선수 황의조(31·알라니아스포르)의 사생활을 폭로하고 협박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형수가 1심에서 징역 3년의 실형을 선고받았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1부(박준석 부장판사)는 14일 성폭력처벌법상 카메라 등 이용 촬영·반포 등 혐의로 구속기소된 형수 A 씨에게 징역 3년을 선고하며, 40시간의 성폭력 치료 프로그램 이수와 3년 간 아동·청소년·장애인 관련 기관 취업 제한도 명령했다. 재판부는 “피해자 황 씨는 유명한 국가대표 축구선수이므로 그런 피해자의 성 관련 영상 사진을 인스타에 유포할 경우 특성상 피해자의 사진과 영상물이 무분별하게 퍼질 것임을 알았을 것임에도 불구하고 성 관련 영상을 퍼뜨릴 것이라고 협박했다”며 “그 영상들을 끝내 인스타그램에 게시해 결국 각종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국내외로 광범위 유포되는 결과를 초래하여 죄질이 상당히 무겁다”고 판시했다. 형수 A 씨는 작년 6월 자신이 황 씨의 전 연인이라고 주장하며 황 씨가 다수 여성과 관계를 맺고 여성들의 모습이 담긴 사진·동영상을 찍었다는 내용을 인스타그램에 공유한 혐의로 12월 8일 구속기소됐다. 아울러 황 씨에게 ‘풀리면 재밌을 것이다’, ‘

중년·신중년뉴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