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수원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송은자 시의원 "수원도시공사 3년째 적자, 내년엔 극복해야"

URL복사

수원시의회 기회경제위원회, 24일 수원도시공사 2020년 행정사무감사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수원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위원장 양진하)는 24일 수원도시공사에 대한 2020년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송은자 의원(정의당, 비례대표)이 3년째 계속되는 수원도시공사의 적자를 극복하는 방안을 적극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먼저 송은자 의원은 수원도시공사가 출범한지 3년이 지났는데도 여전히 적자를 면치 못한다며 "올해는 2019년 대비 50% 밖에 수익이 없다. 그럼 내년도 수익은 어쩔 것인가"라고 대책을 물었다.

 

앞서 수원시는 지난 2018년 수원시시설관리공단을 수원도시공사로 전환했다. 당시 수원시는 개발수요 증가에 따른 난개발 방지와 친환경 도시 조성, 지방재정 악화에 따른 자체 수익방안 창출, 공공개발 이익의 환원을 통한 주민 복리 증진 등을 위해 시설관리공단 조직을 변경해 ‘수원도시공사’ 설립을 추진했다. 

 

2017년 2월 시행된 ‘수원도시공사 설립 타당성 용역’은 수원도시공사가 설립되면 생산유발 1조 4497억원, 부가가치유발 4,613억원, 고용유발 6,525명 등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기대된다는 결과를 내놓은 바 있다. 

 

하지만 수원도시공사는 2019년 53억원 적자, 2020년에는 110억원의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원영덕 수원도시공사 상임이사(경영기획본부장)는 "코로나19 때문에 마이너스 부분이 커질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하며, "내년도는 수익을 위해 새로운 전략을 짜서 운영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송 의원은 "시설관리공단에서 도시공사로 전환된 이래 3년 동안 손해만 보고 있다. 시에서 땅을 주니 그걸로 돈을 벌겠다고 했는데도 여전히 수익이 나오지 않고 있다"며, "언제쯤 독립채산제가 가능한가"라고 다그쳤다.

 

이에 원 상임이사는 "저희는 2018년도에 출범해서 사회적약자를 위해 일해 왔다. 당연히 플러스가 돼야 하겠지만, 아쉽게도 올해는 코로나 상황"이라며, "앞으로는 사회적약자를 위한 사업과 더불어 사회적가치 창출을 해나갈 것이고, 내년에는 잘 될 것"이라고 답했다.

 

특히 송 의원은 "의정활동을 하다보면 다른 지자체 의원들을 만날 때가 많은데, '도시공사를 우리도 할까?' 하고 관심을 갖고 묻는다"며, "그 질문에 '우리는 3년 됐는데 아직도 매년 적자를 보고 있다' 라고 답할 수 밖에 없다"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송 의원은 마지막으로 "수원도시공사 행감 자료는 세세하게 들여다 볼게 아니라 아주 간단하다. 3년째 적자인데, 어떻게 앞으로 돈 벌 것인지 방법을 내놔라는 것 밖에 없다"면서 "빨리 노력해서 독립채산제로 운영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중년·신중년뉴스

더보기
미래농업 이끌 '2021년도 수원시 시민농업대학' 교육생 모집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농업교육을 제공해 지역농업을 선도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021년도 수원시 시민농업대학’ 신입생 모집한다. 3월 29일 ~ 4월 9일 오후 6시까지 농업인·귀농을 희망하는 수원시민은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정원 49명을 선착순 모집한다. 수원시 시민농업대학은 농업인들이 급변하는 농업환경에 대응하고, 경쟁력을 키울 수 있도록 미래농업 대응 방안, 발효가공 기술 등을 알려주는 무료 교육 프로그램으로 ‘미래농업과’, ‘발효가공과’ 등 2개 과정으로 운영된다. 미래농업과는 미래농업의 진로·대응방안, 드론의 이해·농업 활용, 수경재배의 이해, 4차 산업기술혁명(스마트농업)과 지식재산권 활용, 신소득 작물의 종류·재배 방법 등을 교육하고 발효가공과는 발효의 정의와 이해, 된장·고추장·김치·젓갈류 등의 제조원리(이론), 된장·고추장·김치·젓갈류 담그기 등 실습도 진행된다. 신청 방법은 수원시 홈페이지 ‘시정소식’에 게시된 ‘2021 수원시 시민농업대학 교육생 모집안내’에서 입학원서·학업계획서 등을 내려받아 작성 후 수원시농업기술센터(권선구 온정로45) 농업기술과 지도기획팀을 방문해 제출하면 된다. 교육생은 농업인 여부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