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수원시, '적극행정 우수사례'에 투표해 주세요"

10월 8~14일 수원시 홈페이지에서 10개 우수사례 대상으로 시민 투표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수원시(시장 염태영)는 8일부터 14일까지 ‘2020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온라인 투표를 진행한다고 8일 밝혔다.

 

시민·공무원으로 이뤄진 심사위원단의 1차 서면 심사를 거쳐 선정된 10건의 사례가 후보다.

 

수원시 홈페이지에서 ‘수원만민광장’ 배너를 클릭한 후 ‘설문조사’ 게시판 ‘2020 적극행정 우수사례 선발 투표’에서 누구나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각 부서에서 제출한 우수사례 47건 중 ‘전국 최초, 클라우드 기반 비대면 온택트 스마트 장터 플랫폼 서비스’, ‘내 생애 첫 재난기본소득 등 착한 기부 운동 추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해외입국자 가족 안심숙소 운영’ 등 10건이 후보로 선정됐다.

 

1차 심사(70%) 점수와 2차 온라인 투표(30%) 점수를 합산해 최종 3차 심사 대상을 선정한다. ‘적극행정 지원위원회’의 3차 심사를 거쳐 시상 등급을 결정할 예정이다.

 

최우수상·우수상·장려상(각 1개) 부서를 선정해 11월 중으로 표창과 시상금을 수여한다. 노력상(2개 부서)은 시상금만 수여한다. 또 공직자(개인) 6명을 선정해 ‘적극행정 유공 표창’을 수여하고, 인사 가점을 준다.

 

한편 수원시는 최근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소개한 ‘적극행정 우수사례집’을 펴냈다.

 

사례집에는 ▲감염병 대응 지자체 표준을 만들어가다! ▲전국 최초 긴급차량 우선 신호시스템(센터방식) 구축 운영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천마스크 제작·배부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근로자 근무 여건 개선 ▲수원 맞춤형 수소경제 생태계 모델 구축 ▲찾아가는 규제개혁 신고센터 활성화 등 우수사례 18건이 실려있다.

 

정책 추진배경, 추진내용, 주요성과 정책 추진 담당자의 인터뷰 등을 수록했다. 적극행정과 소극행정의 개념, 수원시의 소극행정 혁파 노력·적극행정 지원제도 등에 대한 설명도 있다.

 

‘적극행정’은 ‘공무원이 불합리한 규제를 개선하는 등 공공의 이익을 위해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행위’를 뜻한다.

 

적극행정의 반대 개념인 ‘소극행정’은 ‘공무원이 부작위(不作爲) 또는 직무태만 등 소극적 업무행태로 국민의 권익을 침해하거나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 재정상 손실을 발생하게 하는 행위’를 말한다.

 

수원시 관계자는 “적극행정 우수사례 온라인 투표에 많은 시민이 참여해주시길 바란다”며 “시민 의견을 반영해 투명하고 공정하게 심사하겠다”고 말했다.

 

‘적극행정 우수사례집’은 수원시 홈페이지 ‘규제개혁·적극행정’-> ‘적극행정 알림’ 게시판에서 볼 수 있다.

 

프로필 사진
조용은 기자

뉴스라이트 대표 기자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1년 반 만에 또 이혼한 선우은숙, 유영재는 '양다리' 논란에도 침묵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연하남과 재혼 한 후 ‘동치미’ 등 다수 방송에 출연해 알콩달콩 러브스토리와 결혼생활을 공개해온 배우 선우은숙(65)이 아나운서 유영재(61)와 재혼 1년6개월 만에 파경을 맞았다. 선우은숙 소속사 스타잇엔터테인먼트는 "선우은숙 씨와 유영재 씨가 성격차이로 최근 협의 이혼을 했다"고 지난 5일 밝혔다. 선우은숙은 4살 연하 유영재와 지난 2022년 10월 혼인신고를 하고 법적부부가 됐다. 결혼발표 당시 두 사람은 기독교 신자라는 공통점으로 빠르게 가까워져 만난 지 8일 만에 결혼을 약속했다는 영화 같은 스토리로 화제가 된 바 있다. 그러나 여러 방송을 통해 두 사람은 여러차례 갈등 상황을 내보여 선우은숙의 재혼생활이 순탄치 만은 않았던 것으로 엿보였다. 특히 결혼 8개월 만인 지난해 5월에 떠난 신혼여행 모습이 MBN ‘속풀이쇼 동치미’를 통해 공개됐는데, 당시 선우은숙은 부부싸움 끝에 “내가 결혼이라는 걸 너무 쉽게 생각하고 이 사람을 잘못 선택했나”라고 눈물지었다. 한편 선우은숙과 유영재의 이혼 소식이 전해진 이후, 선우은숙과의 만남 당시 유영재에게는 동거 중인 사실혼 관계의 여성이 있었다는 충격적인 의혹이 터져 나왔다. 유

중년·신중년뉴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