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수원시, ‘2020 성별영향평가’ 우수기관 선정

여성가족부 주관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 장관 표창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수원시가 ‘2020 성별영향평가 추진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여성가족부장관 표창을 받는다.

여성가족부가 주관하는 성별영향평가 우수기관 선정은 성별영향평가제도 활성화에 이바지한 기관·유공자를 포상하는 것이다.

전년도 성별영향평가 종합결과를 대상으로 분석평가 실적 정책 제도 개선 정도 분석평가 교육 제도화 수준 등을 평가한다.

올해는 226개 기초지방정부, 정부 기관, 광역지방정부, 교육청 등 305개 기관을 대상으로 평가했다.

수원시는 강원 동해시, 서울 양천구와 함께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수원시는 지난 4년 동안 성별영향평가를 연평균 232차례 했다.

특히 2018년에는 300건을 평가하고 모든 홍보사업을 전수 분석하기도 했다.

자체 개선을 포함한 정책 개선으로 정책의 질적인 개선에 힘을 쏟았다.

2019년에는 성별영향평가에 따른 개선의견을 제시해 해당부서에서 100% 수용했다.

또 고위 공직자 성평등 교육을 인사 정책과 연계해 과장급 이상 공직자 98.8%가 교육을 이수했다.

‘성평등 전문관’은 내부 전문가로서 제도 운용의 구심점이 됐고 전문가·공무원·시민이 함께하는 ‘거버넌스형 성별영향평가제도 운영 체계’도 구축했다.

수원시 성별영향평가위원회는 1년에 4차례 열며 ‘일하는 위원회’로 활성화했고 자체 특정성별영향평가를 추진했다.

수원시는 2012년 성별영향평가제도가 시행된 후 경기도 최우수기관에 5회 선정됐고 여성가족부 장관 기관 표창은 3회 받았다.

성별영향평가는 정책을 수립·시행하는 과정에서 여성·남성의 특성과 사회·경제적 격차 등 다양한 요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평가하고 반영해 성평등 실현에 이바지하는 제도다.

수원시 관계자는 “체감도 높은 정책 개선사례를 꾸준히 생산해 높은 수준의 제도 운용 모델을 만들었다”며 “전국적으로 확산할 수 있는 정책 사례를 제시하고 성평등 관점에서 정책을 혁신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말했다.

프로필 사진
조용은 기자

뉴스라이트 대표 기자


관련기사

19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오타니, 뒤통수 친 통역사 불법도박으로 라커룸에서 오열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미국프로야구(MLB) 슈퍼스타 오타니 쇼헤이(30·로스앤젤레스 다저스) 부부가 전 통역사 미즈하라 잇페이(40)의 불법도박 사건에 연루된 것과 관련, 엄청난 충격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26일 한 일본 월간지는 "오타니가 통역사의 도박 사실을 안 뒤 라커룸에서 격렬하게 동요했다"며 "절친의 문제로 상상 이상의 사태에 말려든 것에 매우 상처입었다"고 전했다. 또 이번 남편의 한국시리즈에 동행하며 처음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아내 다나카 마미코(28) 역시 충격을 받아 울음을 터뜨렸다고 전했다. 미즈하라는 오타니의 미국 진출기간 동안 그의 통역, 보디가드, 매니저, 캐치볼 상대, 운전수, 트레이닝 서포터, 카메라맨, 심판 심리분석가, 멘탈 서포터, 친구 등 다양한 역할을 한 인물이다. 미즈하라의 부인 역시 오타니와 결혼한 다나카의 미국생활 적응을 지원할 정도로 절친부부였기에 미즈하라 사건이 터진 뒤 다나카는 눈물을 흘릴 정도로 충격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그녀는 "누구보다 힘든건 남편"이라며 오타니의 괴로움과 불안을 어떻게 하면 없앨 수 있을지 생각했다며 "이번 시즌 MLB 전 경기를 관전해 곁에 있기로 결정했다"고 말했

중년·신중년뉴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