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화성시, 2020 화성시 시민참여주간 개최

URL복사

아카이빙 전시회, 시민참여영상제, 공연, 포럼, 정책 컨퍼런스 등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화성시가 17일 2020 시민기록단 아카이빙 전시회를 시작으로 오는 24일까지 2020 화성시 시민참여주간 을 운영한다.

 

이번 시민참여주간은 ‘화성을 연결하는 특별한 1주일’이라는 주제로 지난 1년간 시민과 함께 이룩한 참여와 소통의 과정, 성과를 다양한 시각으로 보여줄 계획이다.

 

우선 시청 본관에 설치된 시민기록단 아카이빙 전시회는 화성마을기록단, 지역회의기록단, 청년기록단 총 80명이 마을과 청년, 지역회의 등을 주제로 시민의 시선으로 담아낸 화성의 기록을 선보인다.

 

마을기록단이 직접 도슨트가 되어 전시 이해도를 높였으며, 오는 23일 전시 마지막 날엔 유앤아이센터 화성아트홀에서 출간기념 낭독회도 열린다.

 

17일 오후에는 코로나19로 멀어진 거리를 문화예술로 연결하는 ‘시민참여영상제’와 ‘화성MIH프로젝트 예술단’공연이 펼쳐진다.

 

18일에는 서철모 화성시장을 비롯해 김도근 화성시의원, 이번영 화성시주민자치협의회장, 이윤희 화성시마을자치센터장 등 분야별 관계자들이 모여 화성형 주민자치의 방향을 논의하는 ‘주민자치 정책컨퍼런스’가 열린다.

 

21일에는 주민자치 우수사업 발표회가, 23일에는 남양읍 등 12개 읍면동에서 시범 실시된 주민자치회가 어떻게 운영됐는지 알아볼 수 있는 ‘주민자치계획 공유회’와 활동영상이 준비됐다.

 

또한 참여주간 동안 봉담, 정남, 동탄 등 화성 곳곳에서 마을활동가와 주민자치위원 등이 참여하는 ‘시민참여 컨퍼런스 ON-동네 포럼’이 총 9회에 걸쳐 열려 시민들이 원하는 화성시를 이야기할 예정이다.

 

 

 

 

이번 시민참여주간은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지침을 준수해 비대면 방식으로 운영되며, 화성시 공식 유튜브채널 ‘화성온TV’와 화성시 소셜방송 ‘화성에서온TV’를 통해 공개된다.

 

각 프로그램의 송출 일정은 화성시 시민참여주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철모 화성시장은 “지난 1년, 코로나19로 많은 것이 멈춰버렸지만 시민과 함께 위기를 극복해 나가면서 화성공동체가 더욱 단단해질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시민들과 힘을 모아 따뜻하고 행복한 화성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프로필 사진
조용은 기자

뉴스라이트 대표 기자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경기소식

더보기


중년·신중년뉴스

더보기
축산농가 폭염 피해 최소화 위해 긴급의료 지원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경기도가 장마 후 폭염경보 발령 등 여름철 더위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자체 및 민간과 합동으로 긴급의료지원반을 편성해 도내 가축의 질병 예방을 위한 예찰 및 농가지원 활동 강화에 나섰다. 경기도동물위생시험소는 이 같은 내용의 ‘폭염 대비 축산농가 방역관리 추진계획’을 수립, 올해 7월부터 폭염 피해발생에 대한 소독 및 동물의료 지원 활동을 펼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올해의 경우 평년보다 짧은 장마로 폭염일수 증가는 물론 한반도 주변 저기압 등의 영향으로 덥고 습한 날씨가 지속되면서 곰팡이 독소 및 세균에 의한 소화기성 질병과 열사병, 소아까바네, 소유행열, 돼지일본뇌염 등 모기매개질병 유행이 우려되고 있다. 이에 동물위생시험소는 도내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지속적인 소독지원 활동을 벌이는 한편, 면밀한 질병예찰을 통해 질병발생을 최대한 예방함과 동시에 긴급 의료지원도 실시할 방침이다. 폭염피해가 발생한 농장부터 우선 지원을 펼침으로써 피해 규모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 지난해 말 발생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등 전염병이 재발하지 않도록 과거 발생농가, 밀집사육지역 등 방역취약지역에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