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염태영 수원시장, "제1호 수소충전소, 수소경제 선도 도시를 향한 의미있는 첫 발"

URL복사

“수소 충전하러 멀리 안 가셔도 됩니다”
올해 안에 수소충전소 4호까지 건립 예정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수원시 영통구 하동 '동부공영차고지'에 염태영 수원시장을 비롯하여 한정애 환경부장관 및 안세창 수도권대기환경청장 등 환경전문가들이 발걸음한 가운데 30일 수원시 '제1호 수소충전소' 준공식이 개최됐다.

 

이날 준공식에는 조석환 수원시의회 의장, 유종수 하이넷(수소에너지네트워크) 대표이사도 참석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자신의 SNS를 통해 "이번 수소충전소 준공은 ‘수소경제 중심도시 수원’의 첫걸음"이라며, "수원시도 우리나라 ‘수소 생태계의 선도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뛰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먼저 염태영 시장은 "이곳 충전소는 4월 5일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 본격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라면서 "올해 안에 권선구청 부지에 ‘수원시 2호 수소충전소’를 착공하고, 곧 이어 3 · 4호 수소충전소를 추가 건립하여 시내 어디에서든지 20분 이내에 수소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지난해 5월 수원시는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계획'을 수립하고, 10월에는 ‘수원시 수소 산업 및 육성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또한 권선구 탑동 일원을 ‘수원형 수소특화단지’로 조성하여 ‘생산과 저장‧운송 및 활용’ 전과정이 연계되는 ‘자립형 수소경제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염 시장은 페이스북에 "세계는 그린뉴딜과 ‘탄소 중립’에 사활을 걸고 있고 우리 정부도 지난 달 세계 최초로 ‘수소법’ (수소경제 육성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수소 관련 예산을 작년 대비 40%나 늘렸다"며, "현대차‧SK‧포스코 등 주요 기업들은 2030년까지 수소경제에 43조 4천억 원 투자 계획을 밝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 시도 ‘자립형 수소경제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수소산업 육성을 차근차근 준비해오고 있다"고 역설하며, "‘수소도시 추진 기본계획’ 수립, ‘수소산업 육성 조례’ 제정, ‘수소전문가 자문단’ 구성 등 지금까지 추진해 온 일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수소경제를 본궤도에 올리기 위해 앞장서서 수원의 성과가 대한민국 표준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마지막으로 "현재 수원시에 등록된 수소차가 139대, 올해에는 2배 이상 늘릴 수 있도록 보조금 지원 예산을 편성해 두었다"며, "에너지 자립, 대기질 개선과 함께 ‘탈 탄소 사회’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한편 수소차를 구입하는 시민은 노후경유차를 수소차로 대체 구매하는 경우 등 우선순위에 맞추어 오는 12월 10일까지 '2021년 수원시 수소차 보조금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프로필 사진
조용은 기자

뉴스라이트 대표 기자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경기소식

더보기


중년·신중년뉴스

더보기
김포시북부노인복지관, 신노년 맞춤형 경비인력 취업대비교육 운영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김포시북부노인복지관은 베이비부머 세대를 위한 특별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지난 5월 26일부터 6월 25일까지 총 10회에 걸쳐 경비인력 취업대비교육 ‘브라보! 다시 한 번, 내 인생’을 실시했다. 이번 실시한 경비인력 취업대비교육은 노년층 구직희망 욕구가 높은 경비업무를 중심으로, 성공적 노후를 위한 ‘노후인생설계’, 이력서 작성법, 모의면접 등 ‘구직기술 역량강화’, 경비업무 이해를 위한 ‘민간경비 실무’ 등 성공적 취업을 위한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참여자의 만족도를 높였다. 교육에 참여한 한00 어르신은 “평소에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내용의 교육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소감을 전하며 “노년 취업의 방향을 잡지 못하고 있었는데 강의를 통해서 방향을 세울 수 있었다.”고 밝혔고, 참여자 임00 어르신은 교육 종료 후 아파트 경비원 취업에 성공하여 “복지관에서 배운 면접 기술이 도움이 되었다.”고 감사의 마음을 전하였다. 왕정찬 관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베이비부머 세대의 취업에 대한 열정과 노년층 취업전문교육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고 전하며 “전문 노인복지기관으로써 젊고 활기찬 노년세대를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