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부천시, 2025 계절별 유행 감염병 알아보기

올바른 감염병 대처법으로 건강 지키기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부천시는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한 지역 사회를 만들기 위해 계절별 주의해야 할 감염병 정보를 시민에게 전달하고 예방수칙을 준수할 것을 권고했다.

 

봄철에는 유행성이하선염·수두와 같은 감염병이 유행한다. 유행성이하선염은 이하선 부종이 나타나는 호흡기질환으로, 예방접종이 권고되며 손 씻기, 기침 예절을 준수해야 한다. 수두도 호흡기질환으로써 예방수칙은 동일하다.

 

여름철에는 기온이 높은 만큼 유행 감염병의 종류도 많다. 대표적으로 모기매개감염병, 수족구병,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 레지오넬라증이 있다.

 

모기매개감염병은 말라리아, 일본뇌염이 대표적이며 ▲야외활동 시 모기기피제 뿌리기 ▲밝은색 긴팔 착용하기 ▲야간 야외활동 자제하기 등으로 예방이 가능하다.

 

수족구병은 5세 이하 영유아에서 자주 나타나며 예방수칙으로는 ▲올바른 손 씻기 ▲기침 예절 지키기 ▲장난감, 놀이기구 등 청결 유지하기 ▲수족구병 환자와 접촉 피하기 등이 있다.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은 물과 음식을 통해 감염되는 질환으로 식중독이 이에 속하며 예방법으로는 ▲화장실 이용 후 반드시 손 씻기 ▲음식은 익혀 먹고 물은 끓여 마시기 ▲채소, 과일을 충분히 씻은 뒤 껍질을 벗겨 먹기 ▲요리한 칼, 도마는 소독 후 사용하기 등이 있다.

 

레지오넬라증은 주로 에어컨 등 냉방설비에서 발견되는 레지오넬라균에 의해서 감염되는 질환으로 사람 간 전파는 되지 않는다. 따라서 시설관리 측면에서 ▲냉각탑의 주기적인 소독 처리 및 청소 ▲의료기관 및 요양시설 수계시스템의 적절한 소독 ▲건물 내 사용하지 않는 수도꼭지 주 1회 이상 세척 등의 방법으로 예방할 수 있다.

 

가을철 대표적 감염병은 백일해, 쯔쯔가무시증(진드기) 등이 있다. 백일해는 100일 동안 기침을 한다고 하여 백일해라는 이름이 붙여졌으며, 발작성기침이 특징적이다. 예방법은 ▲손 씻기 ▲기침 예절 준수 등 다른 호흡기 감염병과 같다.

 

쯔쯔가무시증(진드기)매개체 감염병은 진드기를 차단하면 예방할 수 있으며, 예방법으로는 ▲등산, 밭일과 같은 야외활동 시 입는 옷을 일상복과 구분하고 기피제 뿌리기 ▲잔디밭에 앉을 때는 돗자리 펴기 ▲야외활동 후 입었던 옷을 세탁하고 샤워하기 등이 있다.

 

겨울철엔 기온이 낮아 호흡기 감염병에 걸리기 쉬우며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 중 노로바이러스가 많이 발생한다.

 

겨울철에 유행하는 호흡기 감염병으로는 인플루엔자, 마이코플라스마폐렴,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감염증이 있다. 예방법은 타 호흡기 감염병과 마찬가지로 ▲예방접종 권고 ▲손 씻기 및 기침 예절 준수 ▲씻지 않은 손으로 눈이나 코 비비지 말기 ▲외출 시 마스크 휴대하기 ▲실내 적정온도(18℃~20℃) 유지 ▲일교차를 고려한 옷차림 준비가 있다.

 

이와 별개로 홍역은 해외 유입 감염병으로 2014년 이후로 국내에서 퇴치됐으며 올해 국내에서 5명이 해외 유입을 통해 감염됐다. 예방수칙으로는 ▲여행 전 예방접종 여부 확인 후 접종하기 ▲마스크 착용 및 올바른 손 씻기 ▲입국 시 검역관에게 증상 알리기가 있다.

 

시 관계자는 “계절별 유행하는 감염병 정보를 대략 알면 감염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면서 “앞으로 감염병으로부터 부천시민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중년·신중년뉴스

경기도, 가축분뇨 자원순환 활성화 기본계획 수립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경기도가 가축분뇨를 활용한 고부가가치 창출과 친환경 농업 실현을 위해 ‘가축분뇨 자원순환 활성화 기본계획(2025년~2029년)’을 수립했다고 14일 밝혔다. 축산업은 도시화와 산업화로 분뇨처리 시설 부족, 악취 민원 등 다양한 문제에 직면했으며 농경지 감소로 인해 가축분뇨를 퇴비로 활용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기도는 친환경 과학순환농업 확대를 목표로 다양한 지원 정책을 마련했다. 친환경 과학순환농업이란 축산농가에서 생산된 가축분뇨를 고품질 퇴비로 만들어 농경지에 환원하고, 농경지에서 생산된 볏짚과 농업 부산물을 다시 사료로 활용하는 순환 농업이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가축분뇨 자원순환 활성화’의 비전으로 ▲친환경 과학순환농업 활성화, ▲가축분뇨 자원순환 방식의 다양화, ▲가축분뇨의 인식 긍정화 등 3대 분야 8대전략 14개 실천과제를 제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경기도는 향후 5년간 총사업비 1,721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다. 먼저 친환경 과학순환농업 활성화를 위해 지역 거점별 공동퇴비화시설 보급, 퇴비유통전문조직 육성 및 활성화, 고품질 퇴비 생산 등을 지원한다. 둘째, 가축분뇨 자원순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