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성남산업진흥원, 글로벌 수준의 ‘창업·혁신기업’ 상징 도시 될 것

제3차 성남시 출자‧출연 기관 언론브리핑 개최

 

【뉴스라이트 = 김정민 기자】 성남시는 21일 오전 11시 성남시청 한누리에서 성남산업진흥원 언론브리핑을 개최했다.

 

성남산업진흥원장은 성남의 글로벌 도시로 성장 가능성을 설명하고 “글로벌 창업과 혁신기업의 도시로 도약해 세계 강소 도시와 협력과 경쟁에 나서겠다”라고 밝혔다.

 

산업진흥원은 올해 주요 사업으로 ▲혁신 창업기업을 발굴해 글로벌 창업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8개 사업 ▲기업의 성장과 해외시장 진출 지원을 위한 5개 사업 ▲혁신기업 투자를 위한 판교 유니콘 펀드 등 3개 사업을 중점 추진한다.

 

또한, 4차산업 육성을 위해 ▲인공지능, 시스템반도체, 미래 모빌리티, 데이터, 로봇 등 ICT 산업의 육성을 위한 12개 사업 ▲스마트헬스케어, 의료데이터 등 바이오헬스 육성을 위한 9개 사업 ▲성남게임문화축제(GXG 2024) 등 콘텐츠 산업 육성을 위한 11개 사업도 추진한다.

 

특히, 해외 진출과 지역 산업 글로벌화를 위해 사업들을 확대·개편한다.

 

작년 미 플러턴시에 개관한 K-SBC를 활용해 본격적으로 미주 시장 진출을 확대한다. 작년 43개 사가 참여한 데 이어 올해는 60개 사가 참여 예정이며 현지 사업자등록 지원 등 기업지원 서비스도 확대할 예정이다.

 

세계 3대 IT 전시회인 CES에 지난해 15개 사가 참가해 6,835만 불의 상담 성과를 올린 데 이어 올해는 관내 기업 24개 사가 참가해 작년 대비 약 3배 규모인 2억 510만 불의 상담 성과를 올렸다.

 

글로벌 축제 개발을 위해 ‘GXG 2024 성남게임문화축제’와 ‘인디크래프트’도 연계해 개최한다. 넥슨코리아, 스마일게이트, 엔씨소프트, 블리자드, 슈퍼셀, 세가 등 국내외 대형 게임 개발사와 중소 인디게임 개발사가 함께하는 이 행사는 올해 내외국인 2만여 명이 참가해 국제 행사로 확대·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성남산업진흥원, 성남시, 경기도 예산을 포함해 기업지원금 360억 원, 펀드 투자금 3,791억 원, 융자 지원금 2,983억 원 등 7천여억 원이 넘는 예산이 성남 기업의 성장과 글로벌 진출 지원에 투자될 예정이며 ‘5,360억 원 규모의 판교 유니콘 펀드’ 조성을 위해 2개 펀드(16~17호)를 신규로 조성한다.

 

앞으로 뉴욕, 실리콘밸리 등 해외 벤처캐피탈(VC)과 연계해 투자유치 범위를 해외로 확대할 예정이다.

 

산업진흥원은 중장기 전략 과제로 ▲균형성장을 위한 제조혁신 및 성남산업단지 지원 강화 ▲기술 중심의 산업 고도화를 위한 기술혁신기관 유치 및 거버넌스 구축 ▲동반 성장 및 상생 생태계 조성을 위한 대기업, 대학병원 협력 확대 ▲투자생태계 확대를 위한 민간 주도 펀드 조성 ▲업무 생산성 향상을 위한 성과 평가 시스템 도입 및 조직 개편 등을 제시했다.

 

이의준 성남산업진흥원장은 “성남산업진흥원은 기초 자치단체 최초로 설립되어 23년 동안 지역산업 발전과 기업 성장을 촉진하는 역할을 해왔으며 앞으로는 성남을 글로벌 창업과 혁신기업들이 성공하는 도시로 만드는데 산업진흥원이 첨병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중년·신중년뉴스

안성시 일죽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어르신 건강지팡이 지원사업 추진
【뉴스라이트 = 박현서 기자】 일죽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마을복지사업의 일환으로 ‘어르신 안전보행을 위한 건강지팡이 지원사업’을 추진해, 지난 9월 2일 관내 만 65세 이상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92가구에 건강지팡이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날 안성연 민간위원장을 비롯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과 공무원 등 16명이 참여해, 마을별 각 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건강지팡이를 전달하고 어르신들의 안부를 확인하며 마음 건강도 함께 살폈다. 안성연 민간위원장은 “보행보조 지팡이가 어르신들의 일상생활에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어려운 이웃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사업을 발굴해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송기영 공공위원장(일죽면장)은 “바쁜 일정 속에서도 어르신들에게 진심어린 관심을 갖고 활동해주시는 협의체 위원님들께 감사드린다”며, “이번 사업이 보행이 불편한 어르신들의 일상 회복과 사회활동 참여 의지를 높여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일죽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이밖에도 ‘복지사각지대 발굴의 날’ 운영과 특화사업을 통해 기존 공적 제도에 지원이 닿지 않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