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특집] 서철모 화성시장 "공약이행률은 모른다. 시민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했는지가 더 중요하다"

취임 1년 만에 언론인과 첫 기자간담회 열어..
"언론 불통이 아니라, 지역회의를 취재하면 그것이 소통"
"화성시장이 반대하면 수원군공항은 화성으로 절대 못 온다"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화성시 서철모 시장이 민선 7기 취임 1주년을 맞아 24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120여 명의 언론인과 얼굴을 맞댔다.

 

여느 지자체의 수장과는 달리, 취임 후 지역 언론과의 인터뷰 및 기자간담회에 일절 응하지 않던 서철모 화성시장은 이날 오후 2시 ‘언론인과의 대화’의 장을 열고 처음으로 1시간 30분 동안 열띤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먼저 기자들의 관심사인 "세간에서는 불통이라 한다. 왜 언론인과의 소통을 하지 않았나"라는 질문이 쏟아졌다.

 

서 시장은 그 질문에 대해 "기본적으로 기자간담회를 안한 건 나의 지침이었다"며, "본격적인 시장 출마 준비를 6개월 밖에 하지 못했다. 따라서 시장이 된 후 내 공약을 백지화시키고 다시 시민들이 원하는 공약을 받아들이고 싶었다. 그 준비 과정이 1년 걸린 셈"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 전에 간담회를 했다면 거창한 포부만 말했을 것이다. 그것보다는 시민들과의 소통을 통해 신뢰를 보여주는게 우선적이라고 생각한다"며, "폐쇄적이었던 기존의 소통 방식을 바꾸는 과정에서 불통이라고 느꼈을 수 있다"라고 거침없이 답변했다. 

 

이어 "취임 후 시민과의 지역회의 및 지역단체 간담회를 200회 가까이 진행하고 있는데, 시장이 움직일 때마다 (취재하러) 오는 사람이 없었다. 그런데 오늘은 많이 왔다"라며, "언론 불통이 아니라, 지역회의를 취재하면 그것이 소통"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서 시장은 "언론 차별이 있다면 바로잡아 나가겠다”며, "민선7기 소통행정의 일환으로 언론인과의 대화도 정례화하겠다”라고 소신을 밝혔다.

 

 

 


특히 서 시장은 지난 1년간의 '공약이행률'을 묻는 질문에 "제 공약이행률이 몇 퍼센트 달성됐는지 모를 뿐더러 중요하지도 않다”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시장이 된 후 공약을 많이 변경했고, 공약이 잘못됐다면 언제든 폐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공약이행률에 집착하는 것보다 얼마나 시민들이 원하는 걸 많이 했는지, 그리고 실질적으로 시민들이 체감했는지가 더 중요하다”라고 힘주어 말했다.

 

 

 

 

또한 서철모 시장은 시민참여형 행정모델로 주목받고 있는 지역회의의 가치와 중요성을 수차례 언급하며 화성시의 미래 비전을 ‘사회적 약자와 함께 할 수 있는 공존의 사회’로 제시했다.

 

서 시장은 "얼마 전 코스타리카에 갔다 왔는데, 국민 소득이 1만 2000불이다. 화성은 지금 1인당 GDP가 7만 불이 넘어 그 나라의 6배가 넘는다"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화성사람이 행복하다고 생각하고, 더불어 산다고 생각할까. (우리 사회는) 있는 사람이 쟁취하고, 없는 사람은 계속 없는 시스템이다”라고 언급했다.

 

서 시장은 또 "예전엔 의식주가 가장 중요했지만, 지금은 의식주 플러스 정보와 이동"이라며 "정보는 스마트폰이 해결하지만, 특히 서민들에게 필요한 건 이동권”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서 시장은 "이동권을 화성이 받쳐주자는 것”이라며 "화성시의 미래는 약자와 함께 할 수 있는 공존의 사회”라고 강조해, 재임 기간 중 대중교통 정책에 대한 의지를 분명히 했다.

 

이어 무정차 버스 이용률이 저조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무정차 버스가 시행된 지 불과 한 달이 지났는데 3개월은 시행해봐야 제대로 알 수 있다”며, "오는 9월까지 이용 현황을 파악해 지역회의와 간담회 등에서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노선 등을 추가로 수정·보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화성국제테마파크 등 각종 사업의 실효성과 시 차원의 지원 방안을 묻는 질문에는 "용인 에버랜드의 세 배 규모로 연간 1만 5천명의 고용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시는 가능한 모든 행정 지원을 지체없이 해 줄 것”이라고 역설했다. 

 

마지막으로 서 시장은 수원군공항 이전 문제와 관련해 "(염태영 수원시장과) 요 1년간 20번 정도는 만났지만, 수원시장님이 군공항 문제를 끄집어 낸 적이 없다”며, "수원군공항 문제 자체가 행정적 문제가 아니라 정치적 문제라는 걸 서로 알고 있기에 이 얘기를 안 하시는 것 같다”라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서철모 시장은 "굳이 (끄집어 내서) 옆동네 간에 불협화음을 만들 필요가 있나”라며, "화성시장이 반대하면 수원군공항은 절대 화성(화성호)으로 못 온다. 제 스스로 그 정도 막을 힘은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강조했다.

 

 

프로필 사진
조용은 기자

뉴스라이트 대표 기자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오타니, 뒤통수 친 통역사 불법도박으로 라커룸에서 오열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미국프로야구(MLB) 슈퍼스타 오타니 쇼헤이(30·로스앤젤레스 다저스) 부부가 전 통역사 미즈하라 잇페이(40)의 불법도박 사건에 연루된 것과 관련, 엄청난 충격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26일 한 일본 월간지는 "오타니가 통역사의 도박 사실을 안 뒤 라커룸에서 격렬하게 동요했다"며 "절친의 문제로 상상 이상의 사태에 말려든 것에 매우 상처입었다"고 전했다. 또 이번 남편의 한국시리즈에 동행하며 처음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아내 다나카 마미코(28) 역시 충격을 받아 울음을 터뜨렸다고 전했다. 미즈하라는 오타니의 미국 진출기간 동안 그의 통역, 보디가드, 매니저, 캐치볼 상대, 운전수, 트레이닝 서포터, 카메라맨, 심판 심리분석가, 멘탈 서포터, 친구 등 다양한 역할을 한 인물이다. 미즈하라의 부인 역시 오타니와 결혼한 다나카의 미국생활 적응을 지원할 정도로 절친부부였기에 미즈하라 사건이 터진 뒤 다나카는 눈물을 흘릴 정도로 충격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그녀는 "누구보다 힘든건 남편"이라며 오타니의 괴로움과 불안을 어떻게 하면 없앨 수 있을지 생각했다며 "이번 시즌 MLB 전 경기를 관전해 곁에 있기로 결정했다"고 말했

중년·신중년뉴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