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장애인단체, 기안84에 공개사과 요구 "청각장애인 희화화"

 

 

【뉴스라이트 = 김정민 기자】 웹툰작가 기안84의 만화에 대해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전장연)가 웹툰작가 기안84에게 공개 사과를 요구했다.

 

전장연은 10일 입장문을 내고 기안84가 네이버에 연재 중인 '복학왕'의 284화 중 한 장면에서 청각장애인을 차별하고 희화화했다고 주장했다.

 

해당 장면에는 청각장애인 '주시은' 캐릭터의 생각을 말 풍선에 담았는데, 이에 대해 전장연 측은 "발음이 어눌한 것은 물론 생각하는 부분에서도 제대로 발음 못하는 것처럼 내내 어눌하게 표현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것만으로도 청각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고취시키고, 청각장애인을 별개의 사람인 것처럼 차별하는 것인데, 이번 연재물에서는 아예 청각장애인을 지적으로도 문제가 있는 사람인 것처럼 희화화하고 있다"라며 "명백히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의한 법률' 제4조(차별행위)의 4번에 해당하는 장애인에 대한 차별 행위"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기안84를 향해 공개 사과를 요구하며 해당 작품을 연재 중인 플랫폼을 향해서도 "장애인 등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차별적인 행위가 다른 작품에서 재발하지 않도록 방안을 마련해 주기 바란다"라고 요청했다.

 

전장연의 문제제기 이후 전장연 공식 홈페이지는 트래픽 과부하로 접속이 되지 않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해당 웹툰의 플랫폼 네이버 웹툰은 "앞으로 더욱 신중을 기하겠다"는 입장을 발빠르게 전했다.

 

 

10일 네이버 웹툰 측은 "최초로 게재된 웹툰에는 전장연에서 문제 제기한 장면이 실렸으나, 이후 문제소지가 있을 것 같아 자체적으로 해당 장면을 교체했다"라며 전장연의 문제제기 이전에 수정이 됐음을 각 매스컴에 알렸다.

 

이어 "네이버 웹툰에서는 작가들에게 표현에 있어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당부하고 신경을 쓰고 있다. 다만 '복학왕'의 경우, 최초로 게재된 원고에 해당 장면이 들어간 만큼 앞으로는 좀 더 신중을 기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기안84는 뒤늦게 네이버웹툰 ‘복학왕’을 통해 “이번 원고에 많은 분들이 불쾌하실 수 있는 표현이 있었던 점에 사과말씀 드린다”라며 "앞으로는 더 신중하겠다"라고 밝혔다.

 

기안84는 '복학왕' 등의 작품으로 유명해진 웹툰작가로, 현재 MBC '나혼자 산다'에 고정 출연하는 등 다수의 TV 예능 프로그램과 CF에 등장하고 있다.

 

일부 네티즌들은 이번 사태를 빌어 "기안84가 유명해지는 건 좋지만, 그로 인해 정작 중요한 웹툰 내용 및 사회적 공인으로서의 표현에 그다지 신경을 안 쓰는 것 같다", "요즘은 예능인인지 만화작가인지 모르겠다", "초창기에 비해 작품의 질이 날로 떨어지고 재미가 없다"는 등 날선 반응을 보이고 있다.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오타니, 뒤통수 친 통역사 불법도박으로 라커룸에서 오열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미국프로야구(MLB) 슈퍼스타 오타니 쇼헤이(30·로스앤젤레스 다저스) 부부가 전 통역사 미즈하라 잇페이(40)의 불법도박 사건에 연루된 것과 관련, 엄청난 충격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26일 한 일본 월간지는 "오타니가 통역사의 도박 사실을 안 뒤 라커룸에서 격렬하게 동요했다"며 "절친의 문제로 상상 이상의 사태에 말려든 것에 매우 상처입었다"고 전했다. 또 이번 남편의 한국시리즈에 동행하며 처음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아내 다나카 마미코(28) 역시 충격을 받아 울음을 터뜨렸다고 전했다. 미즈하라는 오타니의 미국 진출기간 동안 그의 통역, 보디가드, 매니저, 캐치볼 상대, 운전수, 트레이닝 서포터, 카메라맨, 심판 심리분석가, 멘탈 서포터, 친구 등 다양한 역할을 한 인물이다. 미즈하라의 부인 역시 오타니와 결혼한 다나카의 미국생활 적응을 지원할 정도로 절친부부였기에 미즈하라 사건이 터진 뒤 다나카는 눈물을 흘릴 정도로 충격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그녀는 "누구보다 힘든건 남편"이라며 오타니의 괴로움과 불안을 어떻게 하면 없앨 수 있을지 생각했다며 "이번 시즌 MLB 전 경기를 관전해 곁에 있기로 결정했다"고 말했

중년·신중년뉴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