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기도 4차산업혁명센터, 세계경제포럼과 손잡고 '국가대표 스타트업' 커뮤니티 프로그램 개시

2년간 글로벌 대표 유니콘들이 활동하는 세계경제포럼 혁신가 커뮤니티(Innovators Communities) 직접 참여 기회 제공, 글로벌 선도기업과의 정보교류 활성화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경기도는 경기도4차산업혁명센터가 세계경제포럼과 협력해 한국 스타트업 전용 혁신가 커뮤니티 ‘코리아 프론티어(Korea Frontiers)’를 가동한다고 26일 밝혔다.

 

‘코리아 프론티어(Korea Frontiers)’ 프로그램은 일명 ‘차기 유니콘(기업 가치가 10억 달러 이상이면서, 창업 10년 이하의 비상장 스타트업) 탄생 프로젝트’로 개별 국가 대상으로는 최초로 세계경제포럼과 함께 개발한 한국 스타트업 전용 혁신가 커뮤니티 프로그램이다.

 

매년 선도적 스타트업 20~30개를 선발할 예정이며, 선발된 기업은 2년간 세계경제포럼의 혁신가 커뮤니티(Innovators Communities)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또한 경기도 4차산업혁명센터가 자체 추진하는 각종 커뮤니티 사업에도 참여하도록 할 계획이다.

 

‘코리아 프론티어(Korea Frontiers)’로 선정된 기업은 자격요건을 갖춘 경우 향후 ‘기술 선구자 스타트업(Technology Pioneers)’에도 추천받을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세계경제포럼의 혁신가 커뮤니티(Innovators Communities) 프로그램의 하나인 ‘기술 선구자 스타트업(Technology Pioneers)’은 매년 전 세계에서 100개의 유망스타트업을 테크놀로지 파이어니어(Technology Pioneers)로 선정하고 발표한다. 특히 센터는 올해 하계 다보스 포럼과의 연계를 통해 국내 기업들이 글로벌 혁신가 커뮤니티에 합류하도록 지원한 바 있으며, 한국에서는 경기도 4차산업혁명센터의 안내를 받아 경기도 스타트업들이 지원해 로보콘(오산), 하이리움산업(평택) 두 곳이 선정됐다.

 

코리아 프론티어 선발 대상은 글로벌 확장 의지가 뚜렷하고 혁신성, 영향력, 리더십을 갖춘 기업으로, 창업자 또는 C-level의 영어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요구된다. 적정 기업 규모와 성장단계도 평가하며, 누적 투자실적 50억 원 이상을 권장한다. 참가 기간은 2년이며, 센터에서 자체 운영하는 커뮤니티 프로그램 참여, 글로벌 선도기업으로 구성된 세계경제포럼의 혁신가 커뮤니티(Innovators Communities)와의 네트워킹, 미국·중국 등 WEF 연계 글로벌 활동 참가, 전 세계 4차산업혁명센터 네트워크와의 연결 및 교류, 최첨단 기술·산업 정보 제공 등이 주요 혜택이다.

 

선발 일정은 8월 모집공고 후 평가 및 최종 선정을 거쳐 10월 중 국내·외 프로그램 참여로 이어진다. 국내 커뮤니티는 세계경제포럼이 선정한 우수기업을 포함해 유니콘 기업이 함께 참가해 한국 스타트업 간 자유로운 교류를 통해 상호 성장 및 유니콘 기업으로의 성장 경로를 모색할 계획이다. WEF 연계 글로벌 활동은 미국과 중국 중심으로 일부 기업을 선별해 참가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은 차세대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잠재력을 가진 스타트업에게 세계 무대에서 활동할 발판을 제공할 것”이라며 “글로벌 혁신 생태계와의 연결을 강화해 국내 스타트업의 도약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프로필 사진
조용은 기자

뉴스라이트 대표 기자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중년·신중년뉴스

'테이스티 송산(Tasty Songsan)' 화성송산포도축제 9월 6일 개막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화성특례시는 오는 9월 6일부터 7일까지 이틀간 서신면 궁평항 일원에서 ‘제11회 화성송산포도축제’를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올해 축제는 ‘테이스티 송산(Tasty Songsan)’을 주제로 낙조가 아름다운 궁평항에서 다양한 체험과 먹거리로 관람객들을 맞이한다. 축제기간 동안 동탄호수공원에서는 포도 판촉 행사가 열려 도심 속에서도 화성포도의 깊은 맛과 향을 느껴볼 수 있다. 축제의 시그니처 프로그램인 ‘포도밟기 체험’은 기존 대형 포도밟기 체험과 함께 오크통을 활용한 미니 포도밟기 체험도 새롭게 선보여, 가족 단위 방문객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한다. 포도 전시홍보관은 관람객들이 직접 포도를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체험형 전시로 꾸며진다. 포도비누 만들기, 포도 염색, 포도 음료 만들기 포도 품종 맞추기, 포도 당도 측정 등 체험으로 관람객들이 포도의 다양한 품종과 매력을 직접 느낄 수 있다. 관내 농산물과 포도 가공품 판매거리에서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지역 특산물을 구매할 수 있으며, 지역 와이너리 업체들이 참여하는 와이너리 존과 미식 공간에서는 다채로운 먹거리를 즐길 수 있다. 메인무대와 버스킹존에서는 이틀간 축하공연과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