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전북산 가금류 반입 금지 등 ‘조류인플루엔자 철벽방어’

경기도내 전통시장 26곳 대상 살아있는 가금류 유통 금지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경기도는 최근 정읍시 소재 농가 육용오리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함에 따라, 1일 가축방역심의회를 열어 전북산 가금류에 대한 반입을 금지하기로 결정하는 등 강화된 긴급방역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2018년 3월 이후 2년 8개월 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사례가 없었던 만큼, 강력한 방역조치를 시행해 더 이상의 추가 확산을 막고 가금농가의 피해를 최소화 하는데 목적을 둔 조치다.

 

이에 도는 우선 12월 1일부터 정읍시 등 전북지역에서 생산한 닭·오리 등 살아있는 가금류와 종란·분뇨 등의 가금산물에 대한 도내 반입을 금지하기로 했다. 또한 도내 전통시장 26곳을 대상으로 살아있는 가금류의 유통을 금지하고, 판매여부를 지속적으로 점검할 방침이다.

 

아울러 도내 가금농가 5,394곳의 축산종사자, 가금축산차량 2,037대 소유자(운전자)를 대상으로 4가지 수칙을 준수하라는 내용의 행정명령을 내렸다.

 

행정명령에는 ①축산차량의 철새도래지 통제구간 진입금지 및 관련 종사자 철새도래지 출입금지 ②농장·축산시설 방문 전 인근 거점소독시설에서 축산차량·운전자 소독 실시 ③가금 방사 사육 금지 ④전통시장 살아있는 초생추·중추(70일령 미만) 및 오리 유통 금지 등이 담겼다.

 

도는 지난 10월부터 ‘조류인플루엔자(AI) 특별방역대책기간’을 지정, 조류인플루엔자의 주요 발생 요인에 따른 맞춤형 방역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철새 등 야생조류로 인한 확산을 막기 위해 방제차량 58대를 동원해 19개 철새도래지에 대한 소독 및 분변 검사를 실시하고, 고위험 지역에 통제초소를 설치해 축산차량과 축산 종사자들의 출입을 차단하고 있다.

 

야생조류에서 항원이 검출될 경우에는 반경 10km 가금사육농가를 대상으로 21일간 이동제한하고 예찰·정밀검사·소독 등을 강화할 방침이다.

 

가금농가의 방역 강화 차원에서는 도축출하 전 사전 정밀검사 후 가금이동승인서 발급, 가금 방사 사육 금지, AI 의심신고 체계 운영 강화 등을 추진한다. 특히 오리 농가에 대해 월 2회 이상 폐사체 검사, 오리농가 분동시 사전 소독 조치, 육용오리 동절기 사육제한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다.

 

차량·사람으로 인한 확산을 막기 위해 중점방역관리지구 내 가금사육농가 축산차량 진입을 차단하고 불가피한 농가·축산시설 진입 시 도내 28개 거점소독시설에서 소독하도록 했다.

 

동시에 58개 가금농가에 통제초소를 두어 지피에스(GPS)를 통한 차량 추적과 3단계 소독(축산시설․농가-거점소독시설-농가) 실시 확인 등을 시행하고, 가금농가 진입로 및 주변 생석회 도포 식용란 운반 차량 농장 밖 환적 추진 등의 대책을 추진 중이다.

 

김성식 축산산림국장은 “최근 도내 야생철새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항원이 검출되는 등 위험이 고조되고 있는 만큼, 한층 강화된 방역으로 도내 유입을 막는 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전염병 발생 차단을 위해 농가와 관련업계, 도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 드린다”고 밝혔다.

 

프로필 사진
조용은 기자

뉴스라이트 대표 기자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오타니, 뒤통수 친 통역사 불법도박으로 라커룸에서 오열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미국프로야구(MLB) 슈퍼스타 오타니 쇼헤이(30·로스앤젤레스 다저스) 부부가 전 통역사 미즈하라 잇페이(40)의 불법도박 사건에 연루된 것과 관련, 엄청난 충격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26일 한 일본 월간지는 "오타니가 통역사의 도박 사실을 안 뒤 라커룸에서 격렬하게 동요했다"며 "절친의 문제로 상상 이상의 사태에 말려든 것에 매우 상처입었다"고 전했다. 또 이번 남편의 한국시리즈에 동행하며 처음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아내 다나카 마미코(28) 역시 충격을 받아 울음을 터뜨렸다고 전했다. 미즈하라는 오타니의 미국 진출기간 동안 그의 통역, 보디가드, 매니저, 캐치볼 상대, 운전수, 트레이닝 서포터, 카메라맨, 심판 심리분석가, 멘탈 서포터, 친구 등 다양한 역할을 한 인물이다. 미즈하라의 부인 역시 오타니와 결혼한 다나카의 미국생활 적응을 지원할 정도로 절친부부였기에 미즈하라 사건이 터진 뒤 다나카는 눈물을 흘릴 정도로 충격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그녀는 "누구보다 힘든건 남편"이라며 오타니의 괴로움과 불안을 어떻게 하면 없앨 수 있을지 생각했다며 "이번 시즌 MLB 전 경기를 관전해 곁에 있기로 결정했다"고 말했

중년·신중년뉴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