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번 김장철에는 궁중 ‘비늘김치’ 담가보세요

URL복사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비늘김치 담그기’ 온라인 체험교육 진행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경기도농업기술원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김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밥상에서 김치와 좀 더 친숙해질 수 있도록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비늘김치 담그기’ 온라인 체험교육을 진행한다.

 

‘비늘김치’는 무를 절반으로 자른 뒤, 생선 비늘 모양으로 칼집을 넣고 그 속에 소를 넣어 만든 김치로 궁중에서 먹던 김치로 알려져 있다.

 

조선요리제법(1921년), 우리음식(1948년), 우리나라음식 만드는 법(1952년), 이조궁정요리통고(1957년) 등에 관련 기록이 있다.

 

이번 교육은 재료를 택배로 받아 실내 어디서든 자유롭게 동영상을 보면서 ‘비늘김치 담그기’에 대해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유아부터 중학생을 자녀로 두고 있는 경기도민이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경기도농업기술원 누리집에서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기수별 120명, 총 240명 대상으로 1가정 1기수만 신청이 가능하다.

 

모집기간은 1기는 11월 18일~20일까지, 2기는 11월 25일~27일까지다. 교육 기간은 1기 12월 4일~6일까지, 2기 12월 11일~13일까지다.

 

심기태 경기도농업기술원 농촌지도사는 “지역별 김치 종류가 100가지가 넘을 정도로 다양하지만, 자녀들은 대표적으로 포기김치, 백김치, 총각김치, 깍두기 정도만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며 “이번 김치 담그기 체험교육이 대중화되지 않은 김치와 전통식문화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중년·신중년뉴스

더보기
신중년 '인생2막 희망날개' 경기도생활기술학교 운영 기관 공모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경기도가 퇴직 후에도 소득이나 보람 있는 노후를 위해 ‘일’을 희망하는 5060 신중년 세대에 맞는 생활기술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경기도생활기술학교’ 수탁 기관을 공개 모집한다. 지원 대상은 경기도내 ▲고등교육법에 따른 일반대학과 전문대학 ▲평생교육법에 따른 대학(교) 부설 평생교육시설 ▲근로자직업능력개발법에 따른 직업훈련기관 ▲기타 법인으로서 평생교육법과 기타 법령에 의한 평생교육기관이다. 총 15곳의 교육기관과 35개 교육과정을 선정할 예정이며, 선정된 기관에는 업무 관련 소양교육, 생활기술교육, 사회봉사연계 현장실습, 기타 취·창업 활동에 필요한 비용을 수탁기관선정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해 지원할 예정이다. 단, 심의 과정에서 수탁기관과 교육과정 수는 변경될 수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은 오는 2월 5일 오후 6시까지 사업 신청서와 관련서류를 경기도 평생교육과로 우편이나 방문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청 누리집 고시/공고 게시판을 확인하거나 평생교육과로 연락하면 된다. 참여 기관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업설명회는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를 고려해 줌(ZOOM)을 활용한 온라인 방식으로 1월 20일 진행된다. 한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