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고등동 도시재생 임시거점공간 ‘고래등’.. 희망의 공간으로

냉장고에 먹거리를 넣을 수 있고, 가져갈 수 있는 '공유냉장고'
레시피 공유하는 공유부엌·작은도서관 등 시설 갖춰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이 17일 고등동 도시재생 임시거점 공간 ‘고래등-24시 마을공유소’의 개소식을 진행했다.

 

이는 ‘2021년 고등동 도시재생거점공간’ 신축 조성에 앞서 임시거점 공간을 조성·운영해 도시재생사업 주민 운영 주체 발굴하기 위한 사업 활성화의 일환이다.

 

이날 오전 10시 30분 수원시 팔달구 고화로에 위치한 고래등-24시 마을공유소에는 권순형 경기도도시재생지원센터장, 최규태 수원시 도새재생과장, 김미경 수원시의회 의원, 이혜련 수원시의회 의원,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관계자·지역주민 등이 모인 가운데 개소식이 열렸다.

 

 

 

 

고등동 도시재생 임시거점 공간인 '고래등-24시 마을공유소'는 면적 108.1㎡로 공유부엌을 비롯한 작은도서관, 강의실, 회의실, 사무실 등 주요시설이 갖춰져 있다.

 

명칭 '고래등'은 지난 1일~10일에 공모한 ‘고등동 임시거점공간 명칭 공모전’에서 선정된 것이다.

 

마을의 생김새가 고래의 등처럼 높게 보여 고등(高登)으로 이름 붙였다는 유래에 기반, 고래등처럼 넓고 편안하고 안정감 있는 느낌으로 누구나 쉽고 친근하게 부를 수 있는 애칭으로, 지역주민 누구나 풍요로움을 누릴 수 있는 희망의 공간이란 뜻이 담겨 있다.

 

'고래등-24시 마을공유소'는 지역주민 누구나 냉장고에 먹거리를 넣을 수 있고, 가져갈 수 있는 '공유냉장고'가 있다. 이는 이웃과 함께 먹거리를 나눠 먹는 사업이다.

 

또 주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작은 도서관(북카페)을 개방한 '작은 도서관'이 있으며, 지역주민이 함께 요리하고 비법을 공유하는 공유 부엌도 대관한다.

 

아울러 '공구대여소'에서는 가정용 생활 공구 등을 대여할 수 있고, 우리동네 추억의 사진을 오래 간직할 수 있도록 디지털 앨범을 만들어주는 '아날로그 앨범 디지털화' 사업도 함께 진행한다.

 

또한 ▼노인여가: 어르신 취미·여가·건강관리, 일자리 알선 프로그램 ▼아동돌봄: 지역아동 돌봄교실, 요리교실·어린이 도시농부 프로그램 ▼마을 관리: 안전지킴이, 마을관리소 운영 프로그램(집수리·무인택배함) 등 공유 부엌·작은도서관 공간을 활용한 다양한 강좌도 제공할 예정이다.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관계자는 "고래등-24시 마을공유소 개소로 고등동 지역주민 커뮤니티가 활성되고 역량이 강화되길 기대한다"며, "이를 계기로 지속가능한 주민자치 운영체계 구축·맞춤형 사회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프로필 사진
조용은 기자

뉴스라이트 대표 기자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송바오 송영관 사육사의 칼럼, "푸바오가 남긴 것"
[에버랜드 송영관 사육사 칼럼] 2020년은 우리 모두에게 참 어려운 시기였다. 코로나19가 발생한 후 모든 것이 멈춘 것 같았다. 사람들은 마스크 아래 각자의 표정과 감정을 가린 채 서로 거리를 둬야 했다. 일상 또한 제한되었고 지치고 힘든 시기였다. 그러나 조용해진 바깥 세상과는 다르게 손바닥만 한 스마트폰 속 세상은 다른 속도로 흘러갔다. 지친 일상에 힘이 되어주는 글과 영상도 있었지만, 그에 못지않게 자극적이고 불안한 소식들이 우리의 눈과 귀를 사로잡았다. 멈춘 듯 멈추지 않은 듯, 연결된 듯 단절된 듯, 끝이 보일 듯 말 듯…. 외로움으로 영혼을 잃어가고, 위기를 마주하고, 좌절했다. 불행한 시기였다. 그즈음이었던 7월, 우리 앞에 한 신비한 생명체가 나타났다. 바로 국내 최초 아기 판다 '푸바오'였다. 너무나도 사랑스럽고 신비한 이 생명체에 많은 이들의 이목이 쏠렸다. 푸바오와 판다의 삶은 마음 아픈 소식들을 보고 듣고 견뎌내느라 지쳐 있던 우리들의 마음을 달래주기에 충분한 듯했다. 엄마 판다 '아이바오'의 헌신적인 육아에서 무한한 사랑을, 사육사들의 진정성 있는 교감과 관계에서 진심을, 푸바오의 성장 과정을 응원하며 용기와 희망을, 그 안에서 매

중년·신중년뉴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