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고등동 도시재생 임시거점공간 ‘고래등’.. 희망의 공간으로

냉장고에 먹거리를 넣을 수 있고, 가져갈 수 있는 '공유냉장고'
레시피 공유하는 공유부엌·작은도서관 등 시설 갖춰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이 17일 고등동 도시재생 임시거점 공간 ‘고래등-24시 마을공유소’의 개소식을 진행했다.

 

이는 ‘2021년 고등동 도시재생거점공간’ 신축 조성에 앞서 임시거점 공간을 조성·운영해 도시재생사업 주민 운영 주체 발굴하기 위한 사업 활성화의 일환이다.

 

이날 오전 10시 30분 수원시 팔달구 고화로에 위치한 고래등-24시 마을공유소에는 권순형 경기도도시재생지원센터장, 최규태 수원시 도새재생과장, 김미경 수원시의회 의원, 이혜련 수원시의회 의원,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관계자·지역주민 등이 모인 가운데 개소식이 열렸다.

 

 

 

 

고등동 도시재생 임시거점 공간인 '고래등-24시 마을공유소'는 면적 108.1㎡로 공유부엌을 비롯한 작은도서관, 강의실, 회의실, 사무실 등 주요시설이 갖춰져 있다.

 

명칭 '고래등'은 지난 1일~10일에 공모한 ‘고등동 임시거점공간 명칭 공모전’에서 선정된 것이다.

 

마을의 생김새가 고래의 등처럼 높게 보여 고등(高登)으로 이름 붙였다는 유래에 기반, 고래등처럼 넓고 편안하고 안정감 있는 느낌으로 누구나 쉽고 친근하게 부를 수 있는 애칭으로, 지역주민 누구나 풍요로움을 누릴 수 있는 희망의 공간이란 뜻이 담겨 있다.

 

'고래등-24시 마을공유소'는 지역주민 누구나 냉장고에 먹거리를 넣을 수 있고, 가져갈 수 있는 '공유냉장고'가 있다. 이는 이웃과 함께 먹거리를 나눠 먹는 사업이다.

 

또 주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작은 도서관(북카페)을 개방한 '작은 도서관'이 있으며, 지역주민이 함께 요리하고 비법을 공유하는 공유 부엌도 대관한다.

 

아울러 '공구대여소'에서는 가정용 생활 공구 등을 대여할 수 있고, 우리동네 추억의 사진을 오래 간직할 수 있도록 디지털 앨범을 만들어주는 '아날로그 앨범 디지털화' 사업도 함께 진행한다.

 

또한 ▼노인여가: 어르신 취미·여가·건강관리, 일자리 알선 프로그램 ▼아동돌봄: 지역아동 돌봄교실, 요리교실·어린이 도시농부 프로그램 ▼마을 관리: 안전지킴이, 마을관리소 운영 프로그램(집수리·무인택배함) 등 공유 부엌·작은도서관 공간을 활용한 다양한 강좌도 제공할 예정이다.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관계자는 "고래등-24시 마을공유소 개소로 고등동 지역주민 커뮤니티가 활성되고 역량이 강화되길 기대한다"며, "이를 계기로 지속가능한 주민자치 운영체계 구축·맞춤형 사회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프로필 사진
조용은 기자

뉴스라이트 대표 기자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중년·신중년뉴스

김치 할인권, 굿즈 증정.. '경기 김치페스타' 개최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경기도는 오는 9일 수원컨벤션센터 1전시장에서 ‘2025 경기 김치페스타’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경기농산물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김치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마련된 축제로, 시민들이 함께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경기 김치페스타’에서는 전국김치경연대회, 김장나눔행사, 이색김치체험전, 어린이 김치피자체험, 명인김치판매전, 전통주판매전, 농특산물 판매전 등 풍성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특히 전국김치경연대회는 경기농산물로 만든 이색 김치를 발굴하기 위한 행사로, 예선을 통과한 본선 진출자들이 자신만의 독창적인 김치를 선보이며 열띤 경연을 펼칠 예정이다. 김장나눔행사는 참가자가 직접 김치를 담가 2kg은 가져가고 5kg은 기부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행사 당일 현장 접수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이색김치체험전에서는 경기도를 비롯해 전라·강원·충청 지역의 김치를 직접 담가보는 체험이 운영되고, 어린이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김치바게트피자 만들기가 열려 어린이들이 김치를 보다 친숙하게 느끼고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관람객을 위한 이벤트로 선착순 700명에게 행사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