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수원시 규제개혁위원회, 신규위원 8명 위촉

조청식 제1부시장 주재 ‘수원시 도시계획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3건 원안대로 의결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수원시는 7일 시청 상황실에서 ‘수원시 규제개혁위원회 신규 위원 위촉식’을 열고, 신규 위원 8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임기는 2년이고, 한 차례 연임할 수 있다.

 

신규 위원들은 대학교수, 공인회계사, 공공기관·시민단체 관계자 등으로 구성됐다. 조청식 수원시 제1부시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수원시 규제개혁위원회는 기획조정실장·도시정책실장 등 당연직 위원 7명과 위촉직 위원 9명이 있다.

 

규제개혁위원회는 이날 조청식 제1부시장 주재로 ▲수원시 도시계획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수원시 건축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자치법규 등록규제 규제개선 및 존치 여부에 대한 소관부서 검토 결과 타당성 검토(자치법규 119건 중 30건 폐지·완화) 등 3건에 대한 규제 개혁 심사를 했고, 원안대로 의결했다.

 

수원시 규제개혁위원회는 신설 규제를 심의·의결하고, 규제정책을 자문한다. 최근 5년 동안 26차례 위원회를 열고, ▲기초자치단체 역학조사관 채용 제도 개선 ▲수돗물 공급규정 개선 ▲첨단업종 확대 지정 등 규제개혁 과제 130건을 심사했다.

 

심사과제 130건 중 원안 가결은 109건이었고, 수정가결 13건, 보류 6건, 부결 2건이었다.

 

수원시는 주민·기업이 이의가 있는 규제에 대해 규제개혁위원회 개최를 요구할 수 있는 ‘규제입증요청’을 온라인에서 할 수 있도록 8월 중 수원시 홈페이지에 창구를 개설할 계획이다.

 

수원시는 ‘2020년 수원시 규제개혁 종합 추진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시민·기업 중심의 맞춤형 규제혁신’을 목표로 하는 규제개혁 종합 추진계획은 ▲수요자·현장 중심의 규제발굴 추진 ▲규제개혁 역량 강화 ▲규제개혁 시스템 활성화 ▲규제개혁 홍보 강화 등 4개 분야 12개 시책으로 이뤄져 있다.

 

주요 시책은 ‘찾아가는 규제개혁 신고센터 운영’, ‘규제개혁 마인드 향상 교육’, ‘자치법규 포괄적 네거티브 방식 전환’, ‘규제개혁 시민 만족도 조사’ 등이다.

 

프로필 사진
조용은 기자

뉴스라이트 대표 기자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중년·신중년뉴스

광주시문화재단, 2025 광주시 생활문화축제 Let`s Come Together 개최
【뉴스라이트 = 김정민 기자】 (재)광주시문화재단은 오는 11월 8일 광주시 동호회들이 함께하는 ‘2025 광주시 생활문화축제’를 광주시문화예술의전당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축제는 ‘Let’s Come Together’를 주제로, 광남·만선·고산·신현 생활문화센터에 등록해 다양한 장르에서 활동하는 생활문화 동호회가 참여해 공연·전시·체험 등 풍성한 프로그램을 선보이는 시민 참여형 축제로 진행된다. ‘2025년 광주시 생활문화축제’는 광주시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동호회 약 서른 팀이 함께하는 뜻깊은 행사로 다양한 공연 장르(연극, 음악, 댄스, 퍼포먼스 등)를 비롯하여 미술, 공예를 중심으로 지속적인 활동을 이어가는 동호회들의 작품을 광주시문화예술의전당(맹사성홀, 갤러리2)에서 만날 수 있다. 전시 프로그램 11월 4일부터 진행될 예정이다. 더불어, 광주시 생활문화센터가 자체 운영하는 클래스 가운데 이번 행사와 연계해 기획한 참여형 프로그램(뜨개, 원예 등)의 결과물도 전시·체험 중심으로 선보인다. 아울러 동호회가 직접 진행하는 보드게임, 싱잉볼 등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관람객인 광주시민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광주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