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안양시자원봉사센터, 동V터전‘함께V’사업설명회 실시

 

【뉴스라이트 = 이양지 기자】 안양시는 지난 1일과 3일 모두 네차례 동 담당 공무원과 동V터전 코치 100여명을 대상으로 동V터전 사업설명회 ‘함께V’를 진행했다고 6일 밝혔다.

‘함께V’ 사업설명회는 지난 2월부터 5월까지 실시한 ‘안양형 동V터전 모델구축 연구조사’ 결과를 설명하는 자리로 연구조사를 진행한 한국자원봉사학회 구지윤 교수의 결과보고로 진행됐다.

안양시자원봉사센터에서는 이번 연구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함께V’라는 브랜드 아래 모든 세대와 마을이 어우러지는 세대통합 돌봄프로그램 ‘함께 돌봄’, 청소년이 주체가 되어 지역사회의 변화를 모색하는 ‘함께 미래’, 마을 주민 모두가 생활 속 나눔을 실천하는 ‘함께 마을’의 전략사업을 하반기 시범 사업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자원봉사자와 마을이 함께 성장하는’자원봉사 창작소‘’라는 미션 아래, 비전은 코치들이 스스로 공감할 수 있도록 만들어갈 예정이다.

특히 이번 설명회에는 동 담당 공무원들도 참석해 ‘자원봉사 플랫폼’의 역할을 수행할 동V터전과 함께 하기로 열의를 모으는 의미있는 자리였다.

이번 사업설명회를 진행한 구지윤 교수는 “연구조사를 진행하는 동안 동V터전 FGI, 전체 욕구조사를 실시했고 코치들의 봉사활동에 대한 열의와 자질을 보았다 앞으로 이 열의를 바탕으로 동V터전의 역량이 높아지고 안양시와 안양시자원봉사센터가 함께 자원봉사의 중심에 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또한, 다음에는 그 성과를 조사하는 연구조사를 실시하고 싶다”며 포부를 밝혔다.

안양시자원봉사센터 박양숙 소장은 “안양시만의 동V터전 모델을 구축하는 연구조사가 진행된 것은 상당히 고무적인 일이다.

특히 이제 일방적 시혜와 수혜가 나뉘어지는 것이 아닌 ‘함께’하는 봉사활동으로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는데, ‘함께 V’라는 브랜드로 지역 내 다양한 구성원들이 서로 신뢰하고 협력해 공동체 회복에 힘쓸 것이고 센터는 자원봉사자들을 열심히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휴가철.. 수도권·중부 '물폭탄', 남부 '찜통더위' 극과 극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본격적인 휴가철에 돌입한 2일, 수도권·중부지방에는 집중 호우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남부지방은 폭염 경보가 발효되는 등 극과 극의 날씨 차이를 보이고 있다. 기상청은 이날 오후 4시를 기해 인천, 서울,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봉화평지·문경·영주), 충청북도(제천·단양·음성·충주·괴산·청주), 강원도(강원남부산지·양구평지·정선평지·홍천평지·인제평지·횡성·춘천·화천·철원·원주·영월), 서해5도, 경기도 지역에 호우경보를 발효했다. 이처럼 국지적으로 수도권·중부 지방에 내린 집중 호우로 인해 비 피해가 잇따르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전날부터 이날 낮 12시까지 폭우로 인해 사망 5명, 실종 2명, 부상 4명 등의 인명피해가 보고됐다고 밝혔다. 중대본에 따르면 서울 도림천에서 고립된 80대 남성 1명과 안성에서 조립식 판넬 건물이 붕괴하면서 50대 남성 1명이 사망한 데 이어 충북 제천, 충주, 음성에서 각각 사망자 1명이 잇따라 발생했다. 충북 충주 소방대원 1명을 포함해 2명이 실종됐으며 강원 횡성에서 2명, 충북 충주에서 2명이 부상을 입었다. 인천 강화군에서는 이날 오전 5시 55분께 한 단독주택 지하 1층 보

중년·신중년뉴스

더보기
“조선 백자 문화 여행, 온라인으로 떠나요”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한국도자재단이 ‘2020 박물관·미술관 주간’을 맞아 8월 14일부터 23일까지 ‘큐레이터와 떠나는 온라인 도자문화여행’을 진행한다. 이번 온라인 여행은 문체부 공모를 통해 선정한 ‘테마가 있는 박물관·미술관 여행 프로그램’ 중 하나로 역사라는 주제 속에 우리나라 1,100년 도자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는 의미가 있다. 지난 7월 21일 참가자 400명 모집을 시작해 3일 만에 마감되는 등 큰 관심을 끌었다. 총 4코스로 구성된 이번 프로그램은 1코스 ▲박물관 미술관 주간에 대해 알아보자 ▲경기도자박물관은 어떤 곳일까, 2코스 ▲박물관에서 만나는 조선백자의 비밀을 알아보자, 3코스 ▲조선백자의 푸른 빛깔을 재현하여 보자, 4코스 ▲해주도자박물관 엄기환 도예가와의 만남 ▲예스파크 구석구석 이야기 ▲“도자기 러닝맨” 도자비밀을 찾아라 등으로 이론과 현장 소개가 담긴 3시간 영상 관람으로 진행된다. 영상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참가자들에게는 미션 워크북과 체험 키트 등이 함께 제공된다. 미션 워크북은 도자 퀴즈를 풀고 영상 감상 소감 등을 작성할 수 있다. 체험 키트는 초벌 도자기와 색 안료로 청화백자 색을 직접 구현해볼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