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해양수산부, 바다 올레길 ‘핫플뱃길’ 공공서비스디자인 우수과제 선정

2024년 행정안전부 공공서비스디자인 성과공유대회에서 행안부 장관상 수상

 

【뉴스라이트 = 윤채이 기자】 해양수산부은 지난 11월 27일 정부세종청사 민원동 대강당에서 열린 2024년 공공서비스디자인 성과공유대회에서 ‘핫플뱃길* 프로젝트’가 우수과제에 선정되어 행정안전부 장관상과 상금 50만 원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섬 주민의 유일한 교통수단을 보장하기 위해 섬 주민 감소, 유가 상승 등에 따라 어려움에 처한 연안여객선사의 항로 단절 위험을 해소하는 등 연안여객선의 안정적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해수부는 작년 8월 「연안교통 안전 강화 및 산업육성 대책」을 발표했다. 대책에서는 연안여객선과 섬 관광을 연계하여 새로운 여객수요를 창출하는 방안을 제시했으며, 최근 건조된 어청카훼리호가 운항하는 군산-어청도 항로를 대상으로 ‘핫플뱃길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핫플뱃길 프로젝트’는 연안여객선의 서비스를 개선하고, 섬 관광과 연계한 프로그램을 발굴하여 여행객들이 연안여객선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하게 함으로써 새로운 여객수요를 창출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금년 2월부터 해수부 및 군산지방해양수산청을 중심으로 군산시, 군산해양경찰서,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한국어촌어항공단, 한국해운조합, 한양여자대학교 등의 기관이 함께 모여 과제를 수행했다.

 

동 프로젝트를 통해 공유 차량 서비스 유치, 여행 정보 제공방식 개선 등 연안여객선을 이용하는 섬 여행객의 여정 간 불편 해소를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굴했다. 아울러, 올해 핫플뱃길 프로젝트 홍보를 위해 ‘어청도 낭만뱃길’(4월), 선상 북콘서트(5월), SNS 사진 공모 이벤트(6~7월), 해양안전골든벨(11월) 등 행사도 진행하여 여행객에게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했다. 특히, ‘어청도 낭만뱃길’은 어청도와 군산-어청도 항로를 널리 알리는 기회가 됐고, 행사를 진행한 4월에는 군산-어청도 항로 여행객이 2021~2023년 동월 평균 대비 20% 증가하는 성과가 있었다.

 

‘핫플뱃길 프로젝트’는 여행객의 이용 경험을 기반으로 연안여객선 서비스 개선과 섬 관광과 연계한 프로그램 발굴로 새로운 여객수요를 창출하고 항로단절 방지를 위한 대안을 제시한 점이 높게 평가받아 장관상 수상의 영광을 얻는 쾌거를 이룩할 수 있었다.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은 “그간 정부는 섬 주민의 교통권 보장을 위해 연안여객항로 지원사업을 수행하는 한편, 연안여객 수요를 발굴 및 증진하기 위한 섬 영상 공모전, 핫플뱃길 등 각종 섬 관련 정책을 펼쳐왔다”라며, “앞으로도 연안여객선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섬 주민을 포함한 우리 국민의 교통권이 보장될 수 있도록 신규 여객수요 발굴 등을 통해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중년·신중년뉴스

'테이스티 송산(Tasty Songsan)' 화성송산포도축제 9월 6일 개막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화성특례시는 오는 9월 6일부터 7일까지 이틀간 서신면 궁평항 일원에서 ‘제11회 화성송산포도축제’를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올해 축제는 ‘테이스티 송산(Tasty Songsan)’을 주제로 낙조가 아름다운 궁평항에서 다양한 체험과 먹거리로 관람객들을 맞이한다. 축제기간 동안 동탄호수공원에서는 포도 판촉 행사가 열려 도심 속에서도 화성포도의 깊은 맛과 향을 느껴볼 수 있다. 축제의 시그니처 프로그램인 ‘포도밟기 체험’은 기존 대형 포도밟기 체험과 함께 오크통을 활용한 미니 포도밟기 체험도 새롭게 선보여, 가족 단위 방문객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한다. 포도 전시홍보관은 관람객들이 직접 포도를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체험형 전시로 꾸며진다. 포도비누 만들기, 포도 염색, 포도 음료 만들기 포도 품종 맞추기, 포도 당도 측정 등 체험으로 관람객들이 포도의 다양한 품종과 매력을 직접 느낄 수 있다. 관내 농산물과 포도 가공품 판매거리에서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지역 특산물을 구매할 수 있으며, 지역 와이너리 업체들이 참여하는 와이너리 존과 미식 공간에서는 다채로운 먹거리를 즐길 수 있다. 메인무대와 버스킹존에서는 이틀간 축하공연과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