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문화체육관광부, ‘K-관광, 여기 어때?’…한국 전통시장 10선

 

【뉴스라이트 = 윤채이 기자】 지역주민들의 장터이자 사랑방인 전통시장이 지역의 매력을 제대로 보여주는 인기 관광지로 손꼽히고 있죠. 


앞으로의 활약이 더욱 기대되는 전국 팔도 전통시장 10곳을 소개합니다!


‘K-관광 마켓’이란?


지역관광을 활성화하고 대한민국 전통시장의 매력을 알리기 위해 선정된 대표 시장입니다. 앞으로 시장의 즐길거리와 먹거리, 볼거리를 발굴하고, 연계 관광지와 결합한 관광코스를 개발하는 등 대한민국 대표 관광상품으로 육성합니다.


1. 강원 속초 관광수산시장

- 08:00~24:00(점포별 상이)

- 강원도 속초시 중앙로147번길 12


속초여행의 필수코스! 바다를 끼고 있어 현지에서 잡은 싱싱한 수산물을 만날 수 있는 수산시장입니다. TV에서 한 번쯤은 봤던 맛집들 앞에 길게 서 있는 줄을 심심치 않게 만날 수 있습니다. 아바이순대, 닭강정 등 ‘속초의 맛’을 제대로 느껴보세요!

*근처 가볼만한 여행지 : 속초아이, 동명항, 청초호, 아바이마을


2. 서울 풍물시장

- 10:00~19:00(식당은 22:00), 매주 화요일 휴무

-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천호대로4길 21 서울풍물시장


골동품부터 희귀한 물건까지 없는게 없는 풍물시장, 과거 ‘황학동벼룩시장’이 새이름을 얻었습니다. 구제의류, 골동품 등 테마별로 모여있는 상가들을 하나씩 구경하다보면 하루가 모자랄 지경! 바쁘게 돌아가는 도심 속에서 잠시 과거로의 추억여행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근처 가볼만한 여행지 : 청계천, 동대문, 동묘


3. 경기인천 신포국제시장

- 10:00~21:00, 매달 1주 월요일 휴무 (점포마다 상이)

- 인천광역시 중구 우현로 49번길 11-5


19세기말 인천 개항과 함께 형성된 역사 깊은 시장! 닭강정, 만두, 공갈빵 등 소문난 먹거리는 빼놓을 수 없는 즐거움입니다. ‘스마트관광도시’답게 ‘인천 e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스마트 줄서기도 해보고, 할인쿠폰도 받아 더욱 편리하고 즐겁게 시장구경을 해보세요!

*근처 가볼만한 여행지 : 개항장 거리, 차이나타운, 월미도 테마파크, 홍예문


4. 경기 수원 남문로데오시장

- 연중무휴(점포별 상이)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행궁로 88


1980~1990년대 ‘젊음의 거리’로 불리며 최대 번화가로 자리 잡아온 상가형시장. 이색 카페들과 아기자기한 소품들이 눈길을 사로잡는 공방들, 그리고 공연장, 갤러리 등 문화예술공간들이 매력적인 분위기를 만듭니다. 맛과 멋을 아는 연인들의 데이트코스로 추천!

*근처 가볼만한 여행지 : 화성행궁, 수원향교, 팔달산


5. 충청 단양 구경시장

- 09:00~20:00(주말 21:00)

- 충청북도 단양군 단양읍 도전5길 31 도전리시장


‘단양팔경’에 이어 단양의 또하나의 명소라 이름도 ‘구경시장’! 마늘의 특산지답게 마늘빵, 마늘만두,흑마늘, 누룽지, 닭강정 등 마늘을 활용한 먹거리들이 가득합니다. 끝자리 1일과 6일에서는 5일장 날짜에 맞춰서 구경가면 재미가 2배!

*근처 가볼만한 여행지 : 다누리아쿠아리움, 만천하스카이워크


6. 전라 광주 양동전통시장

- 03:00~21:00(공산품 점포는 9시부터 영업), 첫째, 셋째 일요일 휴무

- 광주광역시 서구 천변좌로 238


11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전통시장! 전라도 최대의 상설시장답게 다양한 상품들이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특히 제수·혼수용품의 성지로도 유명한데요. 최근에는 통맥(통닭·맥주)축제, 건맥(건어물·맥주)축제로 시장에 활기 가득!

*근처 가볼만한 여행지 :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동명동 카페거리, 양림동 벽화마을


7. 전라 순천 웃장

- 06:00~18:00

- 전라남도 순천시 북부시장3길 67


북적북적 전통시장에서 먹는 뜨끈한 국밥 한그릇, 시장가는 재미 중 하나죠! 순천 웃장은 국밥거리가 따로 있고, 9월 8일 ‘국밥축제’가 열릴 만큼 국밥에 진심인 곳입니다. 남도음식 맛도 즐기고 시장 인심도 덤으로 얻는 여행, 어떠실까요? 끝자리 0일과 5일에 5일장이 열리니 참고!

*근처 가볼만한 여행지 : 순천만 국가정원, 순천만 습지, 선암사, 낙안읍성


8. 경상 대구 서문시장

- 09:00~18:00, 매달 1·3번째 일요일 휴무

- 대구광역시 중구 달성로 50


조선시대 중기부터 장터였던 서문시장!

납작만두, 컵막창, 계란김밥 등 특색있는 먹거리들이 가득합니다.

주말 저녁에만 열리는 야시장은 시장의 또다른 명물!

*근처 가볼만한 여행지 : 이월드 테마파크, 동성로, 김광석 거리, 근대문화골목


9. 경상 안동 구시장연합

- 09:00~22:00

- 경상북도 안동시 서부동 185


안동에서 가장 오래된 전통시장인 안동 구시장은 ‘찜닭골목’, ‘떡볶이 골목’ 등 맛집 골목을 품고 있습니다. 간고등어, 소주 등 지역 특산물도 착한 가격에 구매할수 있는곳! 지역축제인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기간에 열리는 ‘마스크데이페스티벌’도 꼭 챙겨볼 즐길거리입니다.

*근처 가볼만한 여행지 : 하회마을, 도산서원, 봉정사


10. 경상 진주 중앙·논개시장

- 04:00~22:00(1,3주 일요일 휴무)

- 중앙시장 : 경상남도 진주시 진양호로547번길 8-1

- 논개시장 : 경상남도 진주시 진양호로569번길 12


진주 시내에 위치한 중앙·논개시장은 깔끔하게 정리된 아케이드 거리를 중심으로 좌우에 위치해 있습니다. 새벽에는 좌판시장이 토요일 밤에는 ‘올빰야시장’이 열려 언제나 활기가 넘치는 시장! 레트로 감성 가득한 ‘뉴-먹자골목’, 누들로드 등 테마별 먹거리도 기대해 주세요!

*근처 가볼만한 여행지 : 진주성, 남강, 촉석루, 유등테마공원, 진양호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유재석, 송은희 등 유명인 사칭 사기, 피해액만 1조
【뉴스라이트 = 박현서 기자】 최근 유명인들을 사칭한 가짜 계정들이 페이스북과 유튜브 등 온라인 플랫폼에 등장하여 공공연하게 투자사기 행각을 벌이고 있다. 놀랍게도 이들은 단순한 사칭을 넘어, 딥페이크 기술을 사용하여 진짜보다 더 진짜 같은 얼굴과 목소리를 만들어내 피해자들을 속이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연예인 송은이 씨와 유명강사 김미경 씨, 전문 투자자 존리 전 메리츠 자산운용대표 등 유명인들이 지난 3월 22일 기자회견을 통해 더이상 피해자가 나오지 않도록 온라인 피싱 예방 캠페인을 벌였으나, 투자 사기는 점점 불어나 총액이 1조원에 다다르고 있다. 코미디언이자 성공한 개인투자자로 제2의 인생을 살고 있는 황현희 씨가 ‘그것이 알고 싶다’ 카메라 앞에 섰다. 얼마 전부터 SNS에 자신을 사칭하는 계정이 수도 없이 등장해 피해를 주고 있다는 것이다. 직접 영상 속 링크를 클릭하자 투자 정보를 알려주는 채팅방으로 연결됐는데, 그곳에서 ‘황현희’라고 행세하는 인물이 주식 투자를 유도했다. 투자 전문가로 유명한 금융인 존 리 씨도 비슷한 피해를 입었다. 그를 사칭한 계정이 투자를 유도하는 식으로 SNS나 동영상 플랫폼에서 사기를 치고 있는데, 이에 속은 투자

중년·신중년뉴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