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기도의회 전반기 염종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광역단체 최초로 정책토론대축제 진행.. '뿌듯'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지급 조례', '경기도 학교 교복지원 조례', '경기도교육청 학생 생존수영교육조례' 도민 생활에 직접적인 영향

 

 

 

 

【뉴스라이트 = 조용숙 기자】 2018년 6·13 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은 유례없는 거대 야당이자 유일 교섭단체로 경기도의회 전반 임기를 시작했다.

 

쏟아진 관심 만큼이나 크나큰 책임을 맡아 염종현(부천1) 의원이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으로써 2년 동안 의회를 이끌어왔다.

염종현 대표의원는 지난 16일 열린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인사말을 통해 "30일 임기를 마무리하지만, 앞으로도 신임 당대표를 도와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 활동을 계속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염 대표는 "그동안 경기도민의 복리와 행복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의회조직으로 개편했고, 코로나19 사태와 일본경제침략 등 외부의 거대한 파고를 넘기면서 정책정당으로 변모시키기 위해 쉼 없이 달려왔던 2년이었다"고 임기 종료에 대한 소회을 밝혔다.

염 대표는 또 "일본경제침략 비상대책단과 돼지열병 극복TF, 코로나19 비상대책단 등 시급한 사안에 대해서는 교섭단체 차원에서 발 빠르게 대응해 대책을 강구했다"며, "이를 통해 전국 최대 지방의회로서 체계적이고 모범적인 교섭단체의 모습을 갖추게 됐다"고 지난 성과를 되돌아봤다.

특히 염 대표는 "광역단체 최초로 교섭단체 자체 정책토론대축제를 실시해 의원들의 정책역량 강화와 정책의제 발굴에 큰 힘이 되도록 했다"고 설명하고 "이 같은 노력으로 지난 5월 말 기준으로 의원발의 조례가 611건으로 지난 9대 같은 기간(450건)에 비해 35.5%가 늘어났다"며 뿌듯해 했다.

이 밖에도 경기도를 넘어 전국으로 확산된 정책이 많다는 점에서 정책정당의 역할을 다했다며,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지급 조례'와 '경기도 학교 교복지원 조례', '경기도교육청 학생 생존수영교육조례' 등으로 전국광역의회를 선도하고 도민생활에 직접 영향을 줬다고 말했다.

다만 아쉬움으로는 지난 20대 국회 임기종료로 자동 폐기된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안'을 들었다. 21대 국회에 공이 돌아갔지만 지방자치 30년 역사에 전환점이 될 것이라는 기대가 좌절된 데 대해 안타까움을 표시했다.

마지막으로 염종현 대표의원은 "지난 2년 동안 동료의원들의 지지와 성원을 바탕으로 개인의 능력에 의존하기 보다는 원팀이 돼 의원 한 명 한 명의 역량을 키우고 그 역량을 모아 거대한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었다"며 "아쉬웠던 순간들이 많이 떠오르지만 그럼에도 민주당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동료의원들과 함께 했던 행복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66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중년·신중년뉴스

국내 첫 '국가해양생태공원' 4곳 지정... 해양 보전, 복합관광 공존 거점 만든다
【뉴스라이트 = 한경준 기자】 해양수산부는 국가해양생태공원의 지정과 체계적인 운영을 위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국가해양생태공원 지정・운영 추진전략'을 수립하고, 12월 2일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발표했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유엔생물다양성협약(UN CBD)에서 정한 대로 2030년까지 관할 해역의 30%를 보호구역으로 지정한다는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해양보호구역 확대를 추진하고 있으나, 개발 행위를 제한하는 소극적・규제적 관리 방식의 기존 정책으로는 보호구역 확대에 어려움이 있었다. 특히, 최근 갯벌생태 체험 등 해양생태 관광에 대한 국민적 수요 증가와 해양생태 자원을 활용해 관광객을 유치하고자 하는 지자체의 개발 요구가 지속되고 있어 새로운 관점의 보전 정책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우수한 해양생태 자원의 합리적 이용을 통해 보전과 이용이 공존하는 해양생태계를 구현하기 위해 국가가 직접 지정하는 ‘국가해양생태공원 제도’를 도입했다. 이후 해양수산부는 '국가해양생태공원 지정・운영 추진전략'을 수립하여 해양자산 가치가 우수하고 사업계획이 구체화된 충남 가로림만, 전남 신안ㆍ무안, 전남 여자만, 경북 호미반도 4곳을 최초의 국가해양생태공원으로 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