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기도, 도내 인공지능 기업과 ‘인공지능 알고리즘 윤리 공동대응’ 모색

경기도 정보시스템의 알고리즘 윤리 확보를 위한 정책 아이디어 수렴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최근 인공지능 챗봇 ‘이루다’를 둘러싼 논란으로 윤리적 인공지능 개발과 활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알고리즘 및 인공지능의 윤리와 공정성 확보를 위한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경기도는 30일 성남 판교 스타트업캠퍼스에서 ‘도-기업 간 인공지능 알고리즘 윤리 공동대응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는 마인즈랩, 와이즈넛, 에이모 등 도내 인공지능 기업과 경기연구원, 한국지역정보개발원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알고리즘 윤리는 예를 들어 음성이나 글로 서비스하는 봇 서비스의 경우 그 서비스 내용에 나이, 성별, 인종, 신체조건, 출신 등에 대한 차별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인공지능 챗봇 ‘이루다’도 동성애, 장애인 등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혐오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키며 서비스가 중단된 바 있다.


이는 학습 데이터의 공정성과 알고리즘 선택 등 머신 러닝 전 과정에서 편향이나 차별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매우 세심한 준비와 검증이 필요하다.


간담회에서는 먼저 경기연구원 최성환 연구위원이 데이터 기반의 적극행정을 위한 법제 개선방안 과제 ‘알고리즘의 편향성과 공정성 확보 방안’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어 도내 인공지능 알고리즘 관련 기업인 마인즈랩, 와이즈넛, 에이모 관계자들이 데이터 편향성 및 인공지능 개발 시의 공정성과 윤리성 확보 등에 대해 기업의 사례를 공유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윤종인 법학박사는 알고리즘 공정성을 위해 경기도가 추진하는 알고리즘 및 인공지능 영향성평가 지침마련에 대해 자문했다.


도는 직접 구축하는 정보시스템 내에 구현되는 알고리즘 공정성 확보를 위해 추진해야 할 절차를 마련 중이며 알고리즘 공정윤리 확산을 위해 도-기업간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임문영 도 미래성장정책관은 “인공지능 윤리는 경기도와 기업이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할 과제이고 나아가 모두가 참여하고 관심을 가져야 한다”면서 “인공지능 윤리 문제가 기술·산업 발전을 저해하는 방향보다는 공정 원칙에 근거해 평가됨으로써 모두에게 신뢰받을 수 있는 방식으로 해결되기를 바란다. 경기도가 추진하는 사업부터 공정성 마련을 위한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프로필 사진
조용은 기자

뉴스라이트 대표 기자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오타니, 뒤통수 친 통역사 불법도박으로 라커룸에서 오열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미국프로야구(MLB) 슈퍼스타 오타니 쇼헤이(30·로스앤젤레스 다저스) 부부가 전 통역사 미즈하라 잇페이(40)의 불법도박 사건에 연루된 것과 관련, 엄청난 충격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26일 한 일본 월간지는 "오타니가 통역사의 도박 사실을 안 뒤 라커룸에서 격렬하게 동요했다"며 "절친의 문제로 상상 이상의 사태에 말려든 것에 매우 상처입었다"고 전했다. 또 이번 남편의 한국시리즈에 동행하며 처음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아내 다나카 마미코(28) 역시 충격을 받아 울음을 터뜨렸다고 전했다. 미즈하라는 오타니의 미국 진출기간 동안 그의 통역, 보디가드, 매니저, 캐치볼 상대, 운전수, 트레이닝 서포터, 카메라맨, 심판 심리분석가, 멘탈 서포터, 친구 등 다양한 역할을 한 인물이다. 미즈하라의 부인 역시 오타니와 결혼한 다나카의 미국생활 적응을 지원할 정도로 절친부부였기에 미즈하라 사건이 터진 뒤 다나카는 눈물을 흘릴 정도로 충격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그녀는 "누구보다 힘든건 남편"이라며 오타니의 괴로움과 불안을 어떻게 하면 없앨 수 있을지 생각했다며 "이번 시즌 MLB 전 경기를 관전해 곁에 있기로 결정했다"고 말했

중년·신중년뉴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