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수원도시공사 수원시연화장, ‘선진장묘문화 선도’ 선언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수원도시공사의 수원시연화장 ‘선진장묘문화 선도’ 선언이 눈길을 끈다.

 

대형 근조화환 반입을 전면 차단하고 친환경 근조화환(오브제) 도입을 강행하는가 하면 휴식과 문화가 공존하는 공간에 유명 카페를 입점 시켜 방문객에 선보이는 등 ‘시민을 위한 시민의 시설’로의 변모가 그것이다.

 

5일 수원도시공사(사장 이상후)에 따르면 수원시연화장은 최근 선진장묘 문화 선도의 취지로 장례식장 1, 2층에 256㎡ 규모의 유족과 방문객을 위한 휴식공간을 확보했다.

 

공모를 통해 선정된 C업체가 공간에 적절한 최상의 인테리어 공사를 직접 시행, 현재 성업 중에 있으며 오전 7시 30분부터 12시간 이용할 수 있다.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장례시설에 커피전문점 입점 사례는 수원시연화장이 최초로 수원도시공사와 C업체는 유족을 비롯한 방문객들의 공간 이용 불편 최소화를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공사는 경건과 존엄만이 강조됐던 기존 장례문화에서 탈피해 고인을 추억하며 쉬어갈 수 있는 장례문화로의 변모를 위해 고심했다. 태스크포스(TF)까지 구성해 카페 유치, 휴식 공간 확보 등 묘수를 짜낸 것.

 

앞서 공사는 지난 8월 1일부터 친환경 ‘오브제’ 근조화환 도입을 시행 중이다.

 

기존 3단 근조화환 반입으로 인한 다량의 폐기물 발생, 보행 안전 위협 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같이 결정했다. 또한 소규모 화훼업체의 매출 증대를 위해 오브제 받침대를 무상으로 대여 중이다.

 

장례문화에 대한 교육과 전시공간도 더해진다.

 

공사는 지난달 23일부터 봉안·문화당 신축공사, 승화원 리모델링 등 시설개선공사 2단계에 착수했다.

 

면적 3,090㎡ 총 3층 규모로 신축되는 봉안·문화당에는 봉안 및 제례 공간과 함께 문화교육실, 장례문화 전시홀 등이 조성된다.

 

문화교육실은 장례문화, 인생의 마지막 시기를 아름답게 정리한다는 의미의 웰다잉(Well-Dying) 등 프로그램을 개설해 전문 교육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장례문화 전시홀은 연화장 방문객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의 문화적 휴식을 제공하기 위해 사진전, 시화전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공사는 장사 시설의 서비스 향상과 함께 휴식과 문화 공간 조성으로 수원시연화장이 지역 대표 문화공간과 선진 장사 트렌드를 선도하는 시설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상후 수원도시공사 사장은 “고품격 장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방식을 유지하면서도 새로운 서비스를 도입해야 한다”며 “혐오나 기피 시설이 아닌 시민의 휴식과 지역의 문화공간으로서 다양한 서비스 프로그램을 개발해 선진 장사시설로 자리매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끝>

 

한편, 수원도시공사는 지난해 5월부터 355억여 원을 들여 시설개선사업을 추진 중이다.

 

지난 6월 장례식장 리모델링, 제례실 신축공사 등 1단계 사업을 완료, 장례식장은 기존 딱딱한 분위기의 내·외부 공간이 차분하고 따뜻한 공간으로 탈바꿈했다는 평이다. 빈소를 비롯한 식당, 매점, 로비 등 쾌적해진 시설들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승화원(화장로) 리모델링 공사를 포함한 2단계는 올해 말 준공될 예정이다.

 

프로필 사진
조용은 기자

뉴스라이트 대표 기자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황의조 몰카 영상 유출한 형수, 1심에서 징역 3년 실형 선고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축구 선수 황의조(31·알라니아스포르)의 사생활을 폭로하고 협박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형수가 1심에서 징역 3년의 실형을 선고받았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1부(박준석 부장판사)는 14일 성폭력처벌법상 카메라 등 이용 촬영·반포 등 혐의로 구속기소된 형수 A 씨에게 징역 3년을 선고하며, 40시간의 성폭력 치료 프로그램 이수와 3년 간 아동·청소년·장애인 관련 기관 취업 제한도 명령했다. 재판부는 “피해자 황 씨는 유명한 국가대표 축구선수이므로 그런 피해자의 성 관련 영상 사진을 인스타에 유포할 경우 특성상 피해자의 사진과 영상물이 무분별하게 퍼질 것임을 알았을 것임에도 불구하고 성 관련 영상을 퍼뜨릴 것이라고 협박했다”며 “그 영상들을 끝내 인스타그램에 게시해 결국 각종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국내외로 광범위 유포되는 결과를 초래하여 죄질이 상당히 무겁다”고 판시했다. 형수 A 씨는 작년 6월 자신이 황 씨의 전 연인이라고 주장하며 황 씨가 다수 여성과 관계를 맺고 여성들의 모습이 담긴 사진·동영상을 찍었다는 내용을 인스타그램에 공유한 혐의로 12월 8일 구속기소됐다. 아울러 황 씨에게 ‘풀리면 재밌을 것이다’, ‘

중년·신중년뉴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