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재명 “다시 올 봄, 지방정부 평화교류가 큰 효력 발휘할 것” 평화교류정책 싱크탱크 출범

URL복사

경기도 국제평화교류위원회 3일 공식 출범…제1회 위원회 개최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한 국제적 평화협력망 구축, 경기도형 평화 ODA(국제개발원조) 등 민선7기 경기도가 추진하는 국제평화교류 정책의 든든한 싱크탱크 역할을 맡을 ‘경기도 국제평화교류위원회’가 3일 공식 출범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이날 오후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1회 경기도 국제평화교류위원회’에서 통일·안보, 국제정치, 공공외교 등 분야별 전문가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경기도 국제평화교류위원회는 「경기도 국제평화교류 지원 조례」에 따라 민선7기에서 최초 구성된 자문기구로, 도가 지방정부 차원에서 한반도 평화·번영을 위해 수립·시행하는 국제평화교류 정책에 관해 자문을 하게 된다.

 

국제평화교류위원회의 초대 위원장은 문정인 세종연구소 이사장과 이재강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공동으로 맡는다.

 

위원으로는 염종현·정희시 경기도의회 의원, 강호제 베를린자유대 교수, 구정은 전 경향신문 선임기자, 김성배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수석연구위원, 김애경 전 청와대 해외언론비서관, 김정섭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 김진향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이사장, 김창진 성공회대 교수, 김현경 MBC 통일방송연구소장, 남기정 서울대 일본연구소 교수, 문아영 사단법인 피스모모 대표, 민원정 서울대 규장각 국제한국학센터 규장각펠로우, 박노벽 전 주러시아대사, 손지애 이화여대 국제대학원 초빙교수, 윤석호 사단법인 디스커버코리아 사무총장, 이병한 원광대 HK교수, 이왕휘 아주대 교수, 정재흥 세종연구소 연구위원, 조영미 여성평화운동네트워크 집행위원장, 최재덕 원광대 한중정치연구소장, 한경아 주식회사 쇼앤아츠 대표, 남영희 더불어민주당 인천동구미추홀구을 지역위원장, 한미미 YWCA 부회장, 신준영 평화협력국장이 참여한다.

 

이번 위원회 위원들의 임기는 올해 5월부터 오는 2023년 5월까지 2년으로, 1회 연임이 가능하다.

 

위원회는 상·하반기 각 1번씩 연 2회 정기회를 개최하고, 급박하게 돌아가는 한반도 및 국제 정세를 고려해 필요 시 임시회를 열어 현안에 대해 논의·자문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도의 국제평화교류 추진방향과 지원계획 수립, 국제평화교류 사업 등과 관련한 전문적인 식견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재명 지사는 이날 “분단을 극복하고 평화로운 공존을 도모하는 것은 우리 민족의 역사적 과제”라며 “비록 지금은 꽃샘추위에 있지만, 대결과 갈등을 넘어 교류와 소통을 바탕으로 한 남북 당국의 노력과 많은 이들의 염원으로 봄은 올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특히 대북전단 문제와 관련, 활용 가능한 법령을 동원해 도 차원의 선제적 대책 추진으로 남북 관계 악화를 막았던 사례를 언급하며 “평화교류가 국제적으로 매우 정치적인 영역인 만큼, 정부와 민간의 소통도 중요하지만 지방정부 차원도 매우 중요한 일이고 큰 효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이 지사는 “앞으로 문정인 위원장을 비롯해 통일 외교 분야의 전문역량을 갖춘 국제평화교류위원회가 경기도의 남북교류 협력 및 외교적 사안에 대해 큰 역할과 조언을 당부 드린다”고 덧붙였다.

프로필 사진
조용은 기자

뉴스라이트 대표 기자



경기소식

더보기


중년·신중년뉴스

더보기
‘경기바다 홍보 캠페인’과 각종 이벤트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경기도가 경기바다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홍보 슬로건과 사진을 SNS에 게시하는 ‘이젠, 경기바다 캠페인’을 오는 7일부터 30일까지 진행한다. 경기도와 경기관광공사는 경기바다 여행주간(6월 14~20일)을 맞아 이번 캠페인을 마련했다. 참여 희망자는 ‘이젠, ○○○한 경기바다’ 등 본인 의견을 담아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서 경기바다를 홍보하면 된다. 별도 형식 제한은 없으며, 도가 참여 여부를 확인할 수 있게 필수 해시태그(#경기바다 #경기바다여행주간 #이젠경기바다 #색다른경기바다)를 첨부해야 한다. 이번 캠페인은 경기도 홍보대사인 가수 노지훈이 안산 구봉도 낙조전망대에서 ‘이젠, 해와 달을 품은 경기바다’라는 문구가 적힌 팻말을 들고 찍은 사진을 SNS에 게시하는 것을 시작으로, 가수 이영지도 추후 캠페인에 참여할 예정이다. 도는 ‘이젠, 경기바다 캠페인’과 같은 기간 ‘색다른 경기바다’ 이벤트도 개최한다. 이는 경기바다 인접 5개시의 관광명소인 화성 전곡항, 안산 낙조전망대, 평택 서해대교·평택항, 시흥 오이도, 김포 함상공원 등을 배경으로 만든 도안을 간단히 색칠하고 사진을 찍어 의견과 함께 본인 SNS에 게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