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광명시, 넷-제로를 위해 달리는 '지콤 n 레이스투제로 온라인 릴레이 캠페인' 참여

국제사회와 지역을 연계한 지방정부의 기후행동 본격 시동

 

【뉴스라이트 = 이양지 기자】 광명시는 유엔과 세계 1만여 지방정부가 함께하는「지콤 & 레이스투제로 온라인 릴레이 캠페인」에 참여 한다고 밝혔다.


광명시는 기후변화대응 및 에너지 전환에 대한 세계 최대 지방정부 공동 기후행동으로서 전 세계 지방정부 지도자들의 글로벌 정책 담론을 주도하는 글로벌 기후에너지 시장 협약 ‘GCoM(Global Covenant of Mayors for Climate & Energy)’에 2019년 10월 가입하였고, 이번 릴레이 캠페인을 계기로 레이스투제로(RaceToZero) 캠페인에 추가 동참하기로 했다.


레이스투제로(RaceToZero)는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이 주관하며 탈탄소 사회로의 전환을 앞당기기 위해 국가뿐만 아니라 주요 주체 즉, 지방정부, 기업, 학계 등의 참여를 요청하는 캠페인으로 참여를 선언한 주체들은 2050 탄소중립을 위한 장기계획과 2030 중기 계획을 마련하고, 이의 이행을 약속하고 실천한다.


참여를 위한 조건은 ▲(약속)2050 넷제로 달성을 위한 지방정부의 약속 ▲(계획)2030 중기 기후 목표 설정 ▲(이행)제26차 당사국총회(COP26) 전까지 최소한 한 가지 기후행동 시행 ▲(보고)매년 이행과정과 성과에 관한 보고이며, 보고는 `CDP- ICLEI 통합보고시스템'(온라인)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2021년 8월 현재, 영국 런던, 미국 워싱턴DC, 독일 본, 일본 도쿄 등 764개 기초와 광역 지방정부, 3,067개 기업과 173개 투자사, 622개 대학 등이 동참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서울, 부산, 대구, 춘천, 수원, 서울 도봉구 총 6개 지방정부가 선도적으로 레이스투제로에 참여하고 있다.


이 릴레이 캠페인을 주관하는 이클레이 한국사무소 박연희 소장은 “국제사회와 협력하며 지역의 책임있는 기후행동을 선도한다는 것”이 캠페인 참여의 의미이며, 지방정부의 이러한 노력은 “기후행동 선도 지방정부로서의 위상을 세우는 계기가 될 뿐 아니라 우리나라가 기후 악당 국가라는 오명을 벗고 기후위기 극복을 선도하는 책임있는 국제사회의 구성원으로 자리매김 하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광명시는 의왕시와 안산시를 지목하여 릴레이 캠페인에 초대했다.


한편, 광명시는 기후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지구 온도의 1.5도 상승을 막고자 ‘1.5℃ 기후의병대’를 조직하여 10만 광명시민이 기후의병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와 행정적 지원을 할 예정이며, 이외에도 함께 그린 광명 쿨루프 사업, 친환경자동차 보급 사업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오타니, 뒤통수 친 통역사 불법도박으로 라커룸에서 오열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미국프로야구(MLB) 슈퍼스타 오타니 쇼헤이(30·로스앤젤레스 다저스) 부부가 전 통역사 미즈하라 잇페이(40)의 불법도박 사건에 연루된 것과 관련, 엄청난 충격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26일 한 일본 월간지는 "오타니가 통역사의 도박 사실을 안 뒤 라커룸에서 격렬하게 동요했다"며 "절친의 문제로 상상 이상의 사태에 말려든 것에 매우 상처입었다"고 전했다. 또 이번 남편의 한국시리즈에 동행하며 처음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아내 다나카 마미코(28) 역시 충격을 받아 울음을 터뜨렸다고 전했다. 미즈하라는 오타니의 미국 진출기간 동안 그의 통역, 보디가드, 매니저, 캐치볼 상대, 운전수, 트레이닝 서포터, 카메라맨, 심판 심리분석가, 멘탈 서포터, 친구 등 다양한 역할을 한 인물이다. 미즈하라의 부인 역시 오타니와 결혼한 다나카의 미국생활 적응을 지원할 정도로 절친부부였기에 미즈하라 사건이 터진 뒤 다나카는 눈물을 흘릴 정도로 충격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그녀는 "누구보다 힘든건 남편"이라며 오타니의 괴로움과 불안을 어떻게 하면 없앨 수 있을지 생각했다며 "이번 시즌 MLB 전 경기를 관전해 곁에 있기로 결정했다"고 말했

중년·신중년뉴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