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교육 통한 도시발전’ 성공한 오산시 융복합인재 키우는 ‘AI교육특별시’ 향한다.

오산시가 가진 강점! 미래인재교육 특별시로 우뚝선 혁신교육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2010년부터 오산시를 이끌어 온 곽상욱 시장이 3선으로 이제 임기의 마지막 1년여를 앞두고 있다. 최근 오산시가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으로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도시의 정주성 개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육 및 보육정책이 주민들의 정주성에 미치는 영향력이 무려 87%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10년 이후 오산시의 연도별 가구 증가율은 34.4%, 정주기간도 10년 전보다 59.1% 개선된 것으로 분석됐다. 곽상욱 오산시장은 AI교육을 통해 초·중·고·청년이 하나의 일관된 교육시스템으로 미래사회의 축인 AI시대에 걸맞은 창의인재로 육성되는데 부족함이 없도록 혼신의 힘을 쏟을 것이라고 했다. 교육이노베이터로서 곽상욱 시장이 교육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으로 도시를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오산시 교육의 과거, 현재, 미래의 모습을 살펴본다.


[‘교육도시 오산’의 시작, 학교와 지역 경계를 허물다!]


교육도시 오산의 시작은 학교와 지역의 경계를 허무는 것에서부터 비롯됐다. 마을의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해 온 마을이 학교가 되는 공교육혁신으로 시작해서 마을 곳곳의 징검다리 교실을 통해 시민 누구나 배우고 가르치는 평생학습문화가 활성화됐다.

2011년 경기도 혁신교육지구로 선정되면서 배움이 즐거운 학교가 될 수 있도록 학교 교육과정의 지원 및 다양한 지역의 체험장를 발굴하는 등 온 마을이 아이를 키우는데 함께 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단순히 경비만 지원하는 지방정부의 역할이 아닌, 교육의 주체로서 지역에 맞는 교육적 자원 발굴과 연계를 추진하면서 학교와 학부모에게도 신뢰받는 교육지원이 될 수 있었다. 대표적인 혁신교육 성공사례는 시민참여학교, 생존수영, 미리내일학교, 학생1인1악기통기타수업, 1인1체육, 1인1외국어, 일반고 얼리버드사업, 토론문화 활성화 등 다양한 교육과정이 학교와 함께 진행되고 있다.


[유니크한 오산 교육, 학습도시 네트워크로 글로벌화하다]


오산에서는 더 이상 학교교육, 평생교육의 경계가 없으며, 오산교육이라는 틀 안에서 함께 유기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또한, 오산시는 글로벌 그린평생학습도시로서 유네스크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GNLC) 클러스터 코디네이터로 활동하면서 세계 학습도시의 공통주제에 대한 공동학습으로 역량강화 및 네트워크 강화에 몰입하고 있다


오산시는 2016년 GNLC(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 UNESCO Global Network of Learning Cities)가입을 시작으로 2017년 아일랜드 코크시에서 개최된 제3회 학습도시 국제회의부터 매회 국제회의에 참석하여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하는 한편 오산시의 평생학습 우수사례를 소개해 왔다.


2019년도에는 콜롬비아 메데진에서 열린 제4차 학습도시 국제회의에서 GNLC 회원도시를 대상으로 2년간 사례공유 및 동료학습을 통한 평생 학습 전략을 개발하는 7가지 주제별 클러스터 프로젝트에서 오산시는 「건강과 웰빙을 위한 학습」 주제 클러스터에 아일랜드 코크시와 공동 리더도시(코디네이터 도시)로 선정되기도 했다.


또한 곽상욱 오산시장은 올해 10월에 개최하는 제5회 학습도시국제회의(ICLC 5, the fif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Learning Cites)에 자문위원회 위원으로 초청받아 9개국 출신의 14명의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자문위원의 역할을 수행중에 있다.


오산시는 국제회의를 통한 교류뿐 아니라 전세계 평생학습의 리더로 평가받고 있는 핀란드 에스포시, 아르헨티나 빌라마리아 등 세계 평생학습 우수도시와 파트너십을 지속적으로 구축해왔으며, 앞으로도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많은 나라에 전파하고 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글로벌 평생학습도시로서 위상을 강화해 나갈 것이다.


[코로나19 위기, 오산마을교육공동체로 함께 극복]


코로나 19 확산 초기, 마스크 수급 부족으로 어려움에 빠졌을 때 오산시 전역에서 ‘따숨마스크(따스한 숨결을 함께 나누는 마스크)’라는 나눔 캠페인’이 진행됐다. 시에서 필터교체용 천 마스크 제작 키트를 보급하고, 평생학습 활동가들이 주민들에게 마스크 만드는 법을 가르쳐 직접 만든 마스크는 주민 스스로 사용하기도 하고, 취약계층에 기부도 하면서 코로나 19 위기를 함께 극복해 나갔다. ‘따숨마스크’는 시민들이 평생학습을 통해 코로나 19와 같은 생태 환경적 위기를 어떻게 지혜롭게 극복해 나가는지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다.


오산시는 따숨마스크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육정책을 추진했다. 긴급 돌봄 지원을 통해 각 학교와 가정에 원격학습지원 강사를 파견하고 1인1악기 통기타, 메이커교육 등 온라인 교육영상을 제작하여 나누었으며 원격이나 온오프라인을 융합한 블렌디드 러닝을 중심으로 하는 오산만의 고교학점제를 추진하였다.


지난 10년 간 신뢰와 믿음으로 쌓아온 학교와 마을, 시와 교육청과 오산교육재단 세 개 기관의 촘촘한 협업시스템과 마을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움직임으로 일어난 오산마을교육공동체를 기반으로, 시의 적극적인 계획과 예산지원, 교육청을 통한 학교 연계 협조, 오산교육재단과 함께 하는 마을교육공동체의 활동 등 각 주체의 전문성을 살린 신속한 대응으로 코로나 19 위기 상황을 극복할 수 있었던 것이다.


[포스트 코로나시대, AI기반 교육으로 미래인재양성 총력]


오산시는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하기 위해 인공지능과 같은 미래 4차 산업을 이끌 인재 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오산시는 이미 수년 전부터 시가 운영하는 메이커교육센터나 각 학교별로 메이커 스페이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면서 초등학생 때부터 4차산업의 핵심기술인 드론이나 코딩, 3D프린팅을 사교육 없이도 공교육 안에서 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일 수 있는 STEAM 교육을 통해서 아이들이 창의적이고 융복합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오산시는 교육부의 『2021년 미래형 교육자치 협력지구(미래교육지구)』와 『방과후학교 지역연계 특화지구』로 2020년12월18일 선정된 바 있다.


교육기술을 활용한 미래학습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에듀테크 기반 미래학교 구축지원 사업을 추진하여 20년도부터 총 12개교를 구축할 계획이다. 오산시는 언제든지 원격수업이 가능하도록 학교 내 모든 공간에 무선인터넷망을 구축하는 것을 기본으로 미래사회에 적극 대응하는 창의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에듀테크 기반 융합교육과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20년 교육부에서 AI교육 중점 추진교로 선정된 세교고등학교는 광운대학교와 연계하여 로봇수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고, 더불어 운암고등학교는 서울과학기술대학교와 연계하여 AI 교육을 집중 추진할 계획이다. 이러한 AI기반 교육을 받은 아이들의 진로에 도움이 되기 위해 현재 택지개발 중인 세교2지구에 AI 특성화고 설립을 추진 중이며 4차산업기술에 대한 교육부터 시제품 개발, 스타트업까지 통합 지원하는 오산창업해봄센터가 2023년에 완공될 예정이다.


또한 오산시는 미래인재 양성에서 끝나는 게 아닌 청년들의 일자리가 우리 경제의 활력과 미래를 좌우한다는 점에서 청년의 참여, 일자리, 공간, 교육, 복지, 주거 등 청년 삶 전반에 대한 40여개의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주한미군 취업연계 프로그램인 얼 컬리지 사업과 더불어 호텔리어, 화훼단지 얼 컬리지로 확대할 예정이며 ICT현장 전문 인력 양성 과정, 사회적경제 캥거루 사업, 중소기업 미취업청년 상생사업 등으로 일자리를 새로 마련하고, 정부정책사업인 청년 디지털일자리, 그린뉴딜 일자리도 적극 유치할 계획이다. 향후 오산창업해봄센터가 조성되면 창업 공간과 함께 원스톱 창업 지원까지 제공하여 청년 진로 JUMP-UP 역량강화 사업을 진행하고, 청년일자리카페 유잡스 2호점을 신규 개설하여 청년전용 복합시설로 조성 운영할 예정이다.

프로필 사진
조용은 기자

뉴스라이트 대표 기자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오타니, 뒤통수 친 통역사 불법도박으로 라커룸에서 오열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미국프로야구(MLB) 슈퍼스타 오타니 쇼헤이(30·로스앤젤레스 다저스) 부부가 전 통역사 미즈하라 잇페이(40)의 불법도박 사건에 연루된 것과 관련, 엄청난 충격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26일 한 일본 월간지는 "오타니가 통역사의 도박 사실을 안 뒤 라커룸에서 격렬하게 동요했다"며 "절친의 문제로 상상 이상의 사태에 말려든 것에 매우 상처입었다"고 전했다. 또 이번 남편의 한국시리즈에 동행하며 처음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아내 다나카 마미코(28) 역시 충격을 받아 울음을 터뜨렸다고 전했다. 미즈하라는 오타니의 미국 진출기간 동안 그의 통역, 보디가드, 매니저, 캐치볼 상대, 운전수, 트레이닝 서포터, 카메라맨, 심판 심리분석가, 멘탈 서포터, 친구 등 다양한 역할을 한 인물이다. 미즈하라의 부인 역시 오타니와 결혼한 다나카의 미국생활 적응을 지원할 정도로 절친부부였기에 미즈하라 사건이 터진 뒤 다나카는 눈물을 흘릴 정도로 충격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그녀는 "누구보다 힘든건 남편"이라며 오타니의 괴로움과 불안을 어떻게 하면 없앨 수 있을지 생각했다며 "이번 시즌 MLB 전 경기를 관전해 곁에 있기로 결정했다"고 말했

중년·신중년뉴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