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기도의회 최경자 의원, '경기도 평화시대 발전 포럼' 정책연구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뉴스라이트 = 조용숙 기자】 경기도의회 의원연구단체 '경기도 평화시대 발전 포럼'은 지난 17일 오전10시 경기도의회 북부분원(의정부)에서 ‘경기 북부지역의 사회적기업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정책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연구단체 회장 최경자 의원, 이원웅(더민주/포천2)의원, 서경대학교 산학협력단 책임연구원 이근화 교수 및 연구진, 사회적기업 관계자 등 최소 인원으로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여 진행했다.


연구회 회장인 최경자 의원은 “'경기도 평화시대 발전 포럼'은 경기북부 발전방안을 연구하는 단체로 도의회 북부분원인 의정부에서 중간보고회를 개최하게 되어 매우 의미 있는 자리다”라며 보고회를 시작했다.


연구용역 책임연구원인 이근화 교수는 지금까지 연구한 사회적기업 운영 현황을 설명하며, 향후 사회적기업의 경제적 성과(사회적목적 재투자, 고용, 매출, 영업, 노동생산성)를 평가하고, 경기 북부지역의 인구구조와 향후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아동보육과 노인보호 사회서비스 수요대상자를 분석하여 최종보고서에 지속가능한 사회적 기업을 육성 발전시키기 위한 정책지원 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보고했다.


이원웅 의원은 “경기 북부지역의 사회적기업 문제점이 나오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이 나와야 한다”고 말하고, “특정지역의 사회적기업 발전 방안을 제안하기가 현실적으로 쉽지 않아 보인다”면서, “북부지역의 지형 또는 상황적 문제점을 고려한 방안에 대한 제시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근화 교수는 “사회적기업이 목적실현을 위해서는 공공성이 보장되어야 하고, 사회적기업의 운영을 위해서는 영리성이 따라야 하는데, 공공성과 영리성이 항상 충돌하는 구조적인 문제가 현실이라며, 사회적기업 관계자와의 심층인터뷰를 통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자립구축방안이 무엇인지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최경자 의원은 “노인보호와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측면을 모델로 중점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경기 남부와 북부를 비교하고, 세부적으로 경기 북부의 3개 시(의정부, 동두천, 포천) 사례를 모델 선정으로 선행 연구하여 최종보고서에 담아줄 것”을 당부하며 보고회를 마무리했다.


한편, ‘경기 북부지역의 사회적기업 활성화 방안’연구의 최종보고회는 오는 10월 중순에 개최할 예정이다.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오타니, 뒤통수 친 통역사 불법도박으로 라커룸에서 오열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미국프로야구(MLB) 슈퍼스타 오타니 쇼헤이(30·로스앤젤레스 다저스) 부부가 전 통역사 미즈하라 잇페이(40)의 불법도박 사건에 연루된 것과 관련, 엄청난 충격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26일 한 일본 월간지는 "오타니가 통역사의 도박 사실을 안 뒤 라커룸에서 격렬하게 동요했다"며 "절친의 문제로 상상 이상의 사태에 말려든 것에 매우 상처입었다"고 전했다. 또 이번 남편의 한국시리즈에 동행하며 처음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아내 다나카 마미코(28) 역시 충격을 받아 울음을 터뜨렸다고 전했다. 미즈하라는 오타니의 미국 진출기간 동안 그의 통역, 보디가드, 매니저, 캐치볼 상대, 운전수, 트레이닝 서포터, 카메라맨, 심판 심리분석가, 멘탈 서포터, 친구 등 다양한 역할을 한 인물이다. 미즈하라의 부인 역시 오타니와 결혼한 다나카의 미국생활 적응을 지원할 정도로 절친부부였기에 미즈하라 사건이 터진 뒤 다나카는 눈물을 흘릴 정도로 충격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그녀는 "누구보다 힘든건 남편"이라며 오타니의 괴로움과 불안을 어떻게 하면 없앨 수 있을지 생각했다며 "이번 시즌 MLB 전 경기를 관전해 곁에 있기로 결정했다"고 말했

중년·신중년뉴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