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주시, 65세 이상 장애인 '장애인활동지원 서비스' 지원

 

【뉴스라이트 = 이양지 기자】 양주시는 활동지원 서비스가 필요한 65세 이상 장애인이 노인장기요양 수급자로 전환되더라도 장애인활동지원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장애인 활동지원 서비스는 혼자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운 만6세 이상 65세 미만 장애인에게 활동보조, 방문목욕, 방문간호 등을 제공하는 제도이다.


그동안 활동지원 수급자가 65세가 될 경우 노인장기요양급여로 전환돼 활동지원 시간과 급여가 감소되었으나 올해 ‘장애인 활동지원에 관한 법률’의 개정으로 장기요양 등급을 받았지만 이전 장애인활동지원 급여량과 비교해 월 60시간이상 감소했다면 장애인활동지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등급 외 장기요양 판정을 받아 장기요양급여대상자가 아닌 경우에도 65세 도래 전과 동일한 활동지원 서비스를 제공받는다.


다만 노인요양시설 및 요양병원 등 이용자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장기요양등급은 65세에 도달하기 30일 전부터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신청할 수 있으며, 장애인 활동지원은 65세 생일이 속한 달부터 활동지원 수급자격 유효기간(65세 생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달)만료 전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시 관계자는 “이번 제도 개선을 통해 65세 이상 노인장애인의 돌봄 강화로 장애인 가족의 부담이 크게 줄 것으로 보인다”며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장애인의 사회활동 활성화와 자립생활 역량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오타니, 뒤통수 친 통역사 불법도박으로 라커룸에서 오열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미국프로야구(MLB) 슈퍼스타 오타니 쇼헤이(30·로스앤젤레스 다저스) 부부가 전 통역사 미즈하라 잇페이(40)의 불법도박 사건에 연루된 것과 관련, 엄청난 충격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26일 한 일본 월간지는 "오타니가 통역사의 도박 사실을 안 뒤 라커룸에서 격렬하게 동요했다"며 "절친의 문제로 상상 이상의 사태에 말려든 것에 매우 상처입었다"고 전했다. 또 이번 남편의 한국시리즈에 동행하며 처음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아내 다나카 마미코(28) 역시 충격을 받아 울음을 터뜨렸다고 전했다. 미즈하라는 오타니의 미국 진출기간 동안 그의 통역, 보디가드, 매니저, 캐치볼 상대, 운전수, 트레이닝 서포터, 카메라맨, 심판 심리분석가, 멘탈 서포터, 친구 등 다양한 역할을 한 인물이다. 미즈하라의 부인 역시 오타니와 결혼한 다나카의 미국생활 적응을 지원할 정도로 절친부부였기에 미즈하라 사건이 터진 뒤 다나카는 눈물을 흘릴 정도로 충격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그녀는 "누구보다 힘든건 남편"이라며 오타니의 괴로움과 불안을 어떻게 하면 없앨 수 있을지 생각했다며 "이번 시즌 MLB 전 경기를 관전해 곁에 있기로 결정했다"고 말했

중년·신중년뉴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