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기도 ‘취약노동자 조직화 사업’ 민관협력 통한 노동권 보호 새 패러다임 제시

세대, 지역, 업종 넘어 노동자 스스로 권리 선언 본격행보. 민관협력 새로운 시도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최근 경기 중부권 아파트 노동자들의 자조모임 결성을 이끌어낸 민선7기 경기도의 ‘취약노동자 조직화 지원사업’이 시행 3개월 만에 톡톡한 성과를 거두고 있어 이목이 집중된다.


16일 도에 따르면, 이 사업은 취약 노동자들이 스스로 이해대변조직을 구성해 노동자 역량강화와 노동조건 개선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경기도가 전담인력 운영비와 사업비 등을 지원하는 것이 골자다.


올해는 사업 수행기관으로 안양군포의왕과천비정규직센터, (사)일하는사람들의생활공제회좋은이웃, 경기지역대리운전노동조합 등 3개 단체를 선정해 지난 9월부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소규모 제조업체의 청년노동자 및 현장실습생, 대리운전기사, 아파트 경비노동자 등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권리향상에 힘쓰고 있다.


특히 경기도와 민간단체, 노동자들이 주체가 된 민관협력을 통해 노동권 보호를 향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 과정에서 안양군포의왕과천 비정규직센터는 경기도노동권익센터와 함께 아파트 노동자의 체불임금 해결, 아파트 경비·청소노동자들의 자조모임인 ‘경기중부 아파트노동자 협회’ 창립 등의 성과를 거둔 것은 물론, 고령 경비노동자 고용승계 배제 관련 권리구제에 나서고 있다.


(사)일하는사람들의생활공제회좋은이웃은 제조업 청년노동자들의 자조모임 설립을 위한 준비위원회를 발족했으며, 배달노동자와 아파트노동자들의 노동권 향상을 위한 홍보 캠페인 활동을 벌였다. 또 전담 노무사를 활용해 아파트 6곳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진행해 67명을 고용 유지하는 성과를 냈다.


경기지역대리운전노동조합은 거리캠페인과 플랫폼 노동자 의식 및 요구 실태조사를 진행해 200명이 넘는 대리운전노동자가 소모임에 가입했다. 이를 통해 권역별로 직무역량·노동권익·보건·안전교육을 진행하고, 대리운전 가이드북인 「신나는 대리운전 길라잡이」을 제작 배포했다.


이와 관련해 사업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취약노동자에 대한 지원방향을 토론해보는 ‘경기도 취약노동자 조직화 지원사업 결과 보고 및 조직화 방향토론회’가 오는 17일 오전 10시 유튜브를 통해 진행된다.


경기도 노동업무 관계자, 노동자, 전문가 등이 참여한 가운데 취약노동자들의 권리보호를 위한 ‘경기도형 노동자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만들 전망이다.


김규식 노동국장은 “이번 협회 창립은 경기도와 민간단체 취약노동자가 똘똘 뭉쳐 만든 소중한 성과”라며 “앞으로도 아파트 경비노동자 휴게실 개선 사업 등 노동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프로필 사진
조용은 기자

뉴스라이트 대표 기자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오타니, 뒤통수 친 통역사 불법도박으로 라커룸에서 오열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미국프로야구(MLB) 슈퍼스타 오타니 쇼헤이(30·로스앤젤레스 다저스) 부부가 전 통역사 미즈하라 잇페이(40)의 불법도박 사건에 연루된 것과 관련, 엄청난 충격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26일 한 일본 월간지는 "오타니가 통역사의 도박 사실을 안 뒤 라커룸에서 격렬하게 동요했다"며 "절친의 문제로 상상 이상의 사태에 말려든 것에 매우 상처입었다"고 전했다. 또 이번 남편의 한국시리즈에 동행하며 처음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아내 다나카 마미코(28) 역시 충격을 받아 울음을 터뜨렸다고 전했다. 미즈하라는 오타니의 미국 진출기간 동안 그의 통역, 보디가드, 매니저, 캐치볼 상대, 운전수, 트레이닝 서포터, 카메라맨, 심판 심리분석가, 멘탈 서포터, 친구 등 다양한 역할을 한 인물이다. 미즈하라의 부인 역시 오타니와 결혼한 다나카의 미국생활 적응을 지원할 정도로 절친부부였기에 미즈하라 사건이 터진 뒤 다나카는 눈물을 흘릴 정도로 충격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그녀는 "누구보다 힘든건 남편"이라며 오타니의 괴로움과 불안을 어떻게 하면 없앨 수 있을지 생각했다며 "이번 시즌 MLB 전 경기를 관전해 곁에 있기로 결정했다"고 말했

중년·신중년뉴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