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 평생학습도시 수원시, 국제기구가 주목한다

9일 유네스코 웹세미나 사례발표…3월에는 OECD 우수사례로도 소개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OECD와 유네스코 등 국제기구들이 수원시의 평생교육 성과를 높게 평가하며 연구 및 세미나 자료로 활용하는 등 글로벌 평생학습 도시로 우뚝 선 수원시의 우수한 사례가 전 세계에 전파되고 있다.


9일 오후 2시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된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GNLC) 국내 실무협의회 공식 출범 웹 세미나에서 수원시가 사례발표를 했다.


유네스코 평생학습원(UIL)이 설립한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는 국내 네트워크 활성화와 활동의 구심점이 될 실무협의회 출범했으며, 유네스코한국위원회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는 이를 기념해 이날 웹 세미나를 공동 개최했다.


‘도전과 화합의 뉴딜(New Deal) 글로벌 평생학습도시 수원’을 주제로 한 이날 사례발표는 위기를 혁신적인 포용으로 극복하며 전국 지자체 최초로 평생학습관과 외국어마을을 통합한 수원시 사례가 중점 소개됐다.


코로나19 확산과 예산 감소로 사업이 축소될 수밖에 없는 상황과 위탁운영 시 발생한 문제점 등을 극복하기 위해 2개 기관을 평생학습 이념으로 포용하며 통합, 수원만의 특색이 담긴 평생학습 전담기관으로 새롭게 태어날 수 있도록 했다는 내용이다.


수원시는 앞서 지난 3월 OECD에서 발간한 OECD 역량개발체제 거버넌스 우수사례로 소개되기도 했다.


OECD 가입국 중 우수표본을 제시하기 위한 이 연구는 OECD 인적역량전략팀과 독일의 콘스탄츠대학, 스위스 세인트갈렌대학교가 공동으로 추진했다.


연구보고서에는 시민인문교양강좌, 도시농부과정, 거북이공방, 학습둥지, 성인문해교육, 누구나학교, 세대 공감 프로그램, 외국어문화체험 및 외국어교육 등의 프로그램이 포괄적으로 분석됐다. 또 시민을 위한 평생학습축제와 회원도시들과의 학습네트워크 등을 활용하고 있는 점도 높이 평가됐다.


특히 연구보고서는 수원시 평생학습제도의 강점으로 ▲600개가 넘는 평생교육시설을 갖춰 광범위한 시민의 높은 학습참여 촉진 ▲지역의 구체적인 요구에 맞는 프로그램 제공 ▲수원시평생교육 관련 협의체 간의 상호 피드백을 통한 집단적 의사결정 문화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을 통한 수평적 커뮤니케이션 등을 꼽았다.


수원시 관계자는 “민, 기관의 자발적인 참여로 학습도시 생태계를 성공적으로 수립하고 유지하기 위한 수원시의 정책이 국제기구들로부터 모범사례로 인정받은 것”이라며 “앞으로도 글로벌 학습도시에 걸맞는 평생학습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프로필 사진
조용은 기자

뉴스라이트 대표 기자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유재석, 송은희 등 유명인 사칭 사기, 피해액만 1조
【뉴스라이트 = 박현서 기자】 최근 유명인들을 사칭한 가짜 계정들이 페이스북과 유튜브 등 온라인 플랫폼에 등장하여 공공연하게 투자사기 행각을 벌이고 있다. 놀랍게도 이들은 단순한 사칭을 넘어, 딥페이크 기술을 사용하여 진짜보다 더 진짜 같은 얼굴과 목소리를 만들어내 피해자들을 속이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연예인 송은이 씨와 유명강사 김미경 씨, 전문 투자자 존리 전 메리츠 자산운용대표 등 유명인들이 지난 3월 22일 기자회견을 통해 더이상 피해자가 나오지 않도록 온라인 피싱 예방 캠페인을 벌였으나, 투자 사기는 점점 불어나 총액이 1조원에 다다르고 있다. 코미디언이자 성공한 개인투자자로 제2의 인생을 살고 있는 황현희 씨가 ‘그것이 알고 싶다’ 카메라 앞에 섰다. 얼마 전부터 SNS에 자신을 사칭하는 계정이 수도 없이 등장해 피해를 주고 있다는 것이다. 직접 영상 속 링크를 클릭하자 투자 정보를 알려주는 채팅방으로 연결됐는데, 그곳에서 ‘황현희’라고 행세하는 인물이 주식 투자를 유도했다. 투자 전문가로 유명한 금융인 존 리 씨도 비슷한 피해를 입었다. 그를 사칭한 계정이 투자를 유도하는 식으로 SNS나 동영상 플랫폼에서 사기를 치고 있는데, 이에 속은 투자

중년·신중년뉴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