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부모와의 관계는 청소년 행복을 높이는 시작점”

경기도 가족여성연구원, 경기도내 중고등학생 900명 대면 및 온라인 설문조사 실시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 도내 청소년의 가족생활 특성을 파악하고 정책적 함의를 모색하고자 「경기도 청소년의 가족생활 실태조사」 정책보고서를 최근 발간했다.

 

연구원은 이번 연구를 위해 도내 중고등학생 900명을 대상으로 지난 7월 9일부터 29일까지 1:1 대면조사와 온라인 조사를 병행 실시했다. 중학생과 고등학생, 여학생과 남학생 비율은 5:5, 도시와 농촌 비율은 7:3이다.

 

조사결과를 보면 부모(보호자)와의 관계에 만족한다는 청소년은 49.7%였으며, 매우 만족한다는 응답은 40.9%로 나타나 9.5%의 청소년을 제외한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부모와의 관계에 만족하고 있었다.

 

그러나 조사 대상 청소년 4명 중 1명 이상(28.2%)이 부모님에게 나의 고민을 거의 털어놓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교생활에 대해서는 15.4%의 응답자가 거의 이야기 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한부모/조손가족의 경우 나의 고민에 대한 대화가 전혀 없었다는 응답이 41.8%로 상대적으로 높은 분포를 보였다.

 

청소년의 정서는 도내 지역 간 차이도 보였다. 도시 지역의 청소년은 부모와의 의견충돌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응답이 44.1%로 나타나, 농촌 지역 청소년의 29.8%보다 높았다.

 

청소년의 성평등 의식은 성별, 교급, 지역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특히 남성 부양의 책임을 강조하는 전통적인 성 역할에 동의한다고 응답한 중학생이 46.1%로, 고등학생의 응답 26.4%에 비해 높았다.

 

보고서는 이번 연구를 바탕으로 ▲부모-자녀 관계 프로그램 집중 ▲청소년기 자녀를 둔 가족사업의 다양한 대상자 발굴 ▲가족 내 부부관계에 주안점 둔 사업 시행 ▲청소년 및 현장 전문가의 성평등 의식 향상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분야 조정 ▲청소년의 미디어 사용 지도 프로그램 개발 등의 정책을 제안했다.

 

연구책임자인 양정선 연구위원은 “도내 청소년의 가족생활 특성을 파악한 결과, 부모-자녀 관계 프로그램을 더욱 확대하고, 청소년 성평등 의식 향상 등과 관련한 정책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프로필 사진
조용은 기자

뉴스라이트 대표 기자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1년 반 만에 또 이혼한 선우은숙, 유영재는 '양다리' 논란에도 침묵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연하남과 재혼 한 후 ‘동치미’ 등 다수 방송에 출연해 알콩달콩 러브스토리와 결혼생활을 공개해온 배우 선우은숙(65)이 아나운서 유영재(61)와 재혼 1년6개월 만에 파경을 맞았다. 선우은숙 소속사 스타잇엔터테인먼트는 "선우은숙 씨와 유영재 씨가 성격차이로 최근 협의 이혼을 했다"고 지난 5일 밝혔다. 선우은숙은 4살 연하 유영재와 지난 2022년 10월 혼인신고를 하고 법적부부가 됐다. 결혼발표 당시 두 사람은 기독교 신자라는 공통점으로 빠르게 가까워져 만난 지 8일 만에 결혼을 약속했다는 영화 같은 스토리로 화제가 된 바 있다. 그러나 여러 방송을 통해 두 사람은 여러차례 갈등 상황을 내보여 선우은숙의 재혼생활이 순탄치 만은 않았던 것으로 엿보였다. 특히 결혼 8개월 만인 지난해 5월에 떠난 신혼여행 모습이 MBN ‘속풀이쇼 동치미’를 통해 공개됐는데, 당시 선우은숙은 부부싸움 끝에 “내가 결혼이라는 걸 너무 쉽게 생각하고 이 사람을 잘못 선택했나”라고 눈물지었다. 한편 선우은숙과 유영재의 이혼 소식이 전해진 이후, 선우은숙과의 만남 당시 유영재에게는 동거 중인 사실혼 관계의 여성이 있었다는 충격적인 의혹이 터져 나왔다. 유

중년·신중년뉴스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