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화성시, 시민안전보험 ‘상해 의료비 지원’ 추가

화성시 외 전국에서 일어난 사고까지도 보장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화성시가 주로 재해사고에 보장하던 시민안전보험을 올해 갱신부터는 ‘상해 의료비’도 지원하기로 했다.

시민안전보험은 화성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 중인 시민과 등록 외국인, 거소 등록 동포를 포함 누구나 무료로 지원되며 별도의 가입 절차가 없고 개인보험에 가입하더라도 중복 보장이 가능하다.

보장기간은 2021년 5월 7일까지이며 이후 1년 단위로 가입이 갱신된다.

보장항목은 상해 폭발·화재·붕괴·산사태 일사병·열사병 포함 자연재해 대중교통이용중 상해사망 스쿨존 교통사고 농기계 상해 후유장해 가스사고 사망 및 후유장해 침몰사고 사망 등이다.

단, 만 15세 미만은 상법 제732조에 따라 사망담보에 대해서는 보장받지 못한다.

특히 올해는 관내뿐만 아니라 전국에서 발생한 상해를 보장하는 내용이 추가돼 보다 많은 시민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상해의료비 지원은 교통사고 및 산업재해를 제외한 일상생활에서 발생 가능한 대부분의 상해가 포함됐으며 응급치료비, 수술, X선 검사, 치과치료, 구급차, 입원, 장례비 등이 진단일 수에 상관없이 자기부담금을 제외하고 지원된다.

보장한도는 사망 시 최대 2천만원까지이며 상해 및 후유장애는 차등 지급된다.

보험금 청구 기간은 사고 발생일로부터 3년 이내이며 시청 홈페이지 시정알림방에서 ‘시민안전보험’을 검색해 서식을 다운받은 후 화성시 시민안전보험 접수센터로 팩스 또는 이메일 접수하면 된다.

공경진 안전정책과장은 “시민안전보험에 상해의료비가 추가되면서 취약계층이나 어르신, 유병력자 등 개인 실손 의료비 보험에 가입하기 어려운 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이재명, 대법원 '무죄' 취지 파기환송.. 경기도지사 직 유지하며 대선 향해 한발 더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넘겨진 대법원 상고심에서 파기환송 선고를 받으며 경기도지사 직을 계속 유지할 수 있게 됐다. 대법원 전원합의체(주심 노정희 대법관)는 16일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의 혐의로 기소된 이 지사에게 벌금 300만원을 선고한 원심을 파기하고 사건을 수원고법으로 돌려보냈다고 밝혔다. 앞서 이 지사는 성남시장 재임 시절인 2012년 6월, 보건소장과 정신과 전문의 등에게 친형을 정신병원에 강제 입원시키도록 지시한 혐의(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로 기소됐다. 여기에 2018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열린 TV 토론회 등에서 `친형을 강제입원 시키려고 한 적이 없다`는 취지의 허위 발언을 한 혐의(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도 추가됐다. 1·2심에서는 모두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혐의를 무죄로 판단했다. 단, 1심은 허위사실 공표 혐의에 대해 무죄로 봤지만 2심은 유죄로 보고 당선무효형인 벌금 300만원을 선고했다. 선출직 공무원은 일반 형사사건에서 금고 이상, 공직선거법과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벌금 100만 원 이상 형을 확정받으면 당선이 무효가 된다. 따라서 대법원의 선고형 판결 여부에 따라 이 지

중년·신중년뉴스

더보기
수원시, 재난취약계층 어르신들께 소방용품 지원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수원시(시장 염태영)가 재난에 취약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주택 화재 등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수원남부소방서가 전달한 소방용품을 지원했다고 17일 밝혔다. 수원시에 따르면 이번에 소방용품을 지원한 곳은 수원시 버드내노인복지관이 재난취약계층으로 선별한 476가구다. 이는 수원시가 추진하는 ‘지역사회 노인 폭염 극복을 위한 1:1 찾아가는 서비스’ 수행기관 중 안전에 취약한 단독주택 밀집 지역을 담당하는 버드내노인복지관을 시범 기관으로 지정해 지원 대상자 선별 결정한 것이다. 지원한 물품은 지난 9일 수원남부소방서가 전달한 소화기 476개, 화재감지기 952개, 미니 메가폰 100개, 투척용 소화기 100개 등 주택용 소방용품으로, 7월 중에 복지관 소속의 생활 지원사들이 476가구를 방문해 1가구당 소화기 1개, 화재 감지기 2개씩을 전달할 예정이다. 배부 시 소화기·화재 감지기의 사용법도 함께 안내하며, 향후 관내 재난 지역을 추가로 선별해 소방시설 물품을 점차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 미니 메가폰, 투척용 소화기 등은 수요에 따라 배부한다. 한편 수원시는 ‘지역사회 노인 폭염 극복 추진 사업’에 따라 9월까지 취약계층 어르신을

포토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