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국코드페어 대상 작품, 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ISEF)에서 3년 연속 본상 수상 쾌거

 

 

【뉴스라이트 = 김정민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장관 이종호)는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개최된 2024년 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International Science and Engineering Fair, 이하 'ISEF')에 한국 대표로 참가한 하승호(선린인터넷고등학교 3학년), 박진(용인한국외국어대학교부설고등학교 3학년), 김재윤(일산대진고등학교 3학년) 학생의 '실시간 CPR(심폐소생술) 시청각 피드백 시스템' 작품이 내장형 시스템(Embedded Systems) 분야에서 5월 17일 본상 2등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1950년에 처음 개최되어 매년 전 세계 70여 개 국가가 참가하는 ISEF는 중,고교생 대상 과학‧기술 관련 세계대회 중 가장 큰 규모로 과학‧기술 대회의 올림픽이라 불린다. 2024년 ISEF(미국 현지 시간으로 5.11.~5.17.)에는 1,700명 이상의 청소년이 참가했으며 과기정통부는 한국코드페어 소프트웨어(이하 'SW') 공모전을 통해 7개팀 15명 참가를 지원했다.  

 

ISEF의 본상은 전체 22개 분야별로 우수 프로젝트를 선정하여 1등상부터 4등상까지 주어지며, 내장형 시스템 분야에 참가한 세 명의 학생은 심폐소생술의 효과성을 높이는 시스템을 제출하여 본상 2등상을 받게 되었다. 본 시스템은 심폐소생술 수행 시 실시간으로 압박 깊이, 속도, 이완 정도에 대한 피드백을 음성 및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하여 일반인과 초동구조자의 심폐소생술 품질을 향상시키는 결과를 보여 주었다. 

 

ISEF에서 본상 수상에 앞서, 학생들은 이 작품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주관한 2023년 한국코드페어 SW 공모전에 참가하여 대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2023년 12월 한국 대표 선발전을 통해 2024년 ISEF에 참가하게 되었다. 

 

과기정통부는 한국코드페어 SW공모전에서 우수 입상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문가 자문(멘토링) 과정 및 국제대회 대비 캠프를 추진하여 ISEF의 내장형 시스템(Embedded Systems), 시스템 소프트웨어(System Software), 기술예술(Technology Enhances the Arts) 분야 참가를 지원하고 있으며, 올해 2등상, 2023년 4등상, 2022년 4등상까지 3년 연속 본상 수상의 쾌거를 이뤘다. 

 

하승호, 박진, 김재윤 세 명의 학생은 이번 ISEF를 통해 세계 각국 대표 학생의 작품을 보면서 많은 동기부여와 영감을 얻었으며,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여러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또한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을 통해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하여 노력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과기정통부 황규철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우리나라 학생들이 국제대회에서 본인들의 SW 작품으로 세계 학생들과 경쟁하고 교류하면서 성장할 수 있는 경험을 하고, 3년 연속 본상을 수상한 것은 의미 있는 성과"라며, "앞으로도 미래세대가 마음껏 SW 역량을 키워, 미래 기술을 선도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SW공모전, 해커톤, 온라인SW공부방 총 3개의 분야로 운영되는 2024년 한국코드페어는 금년 10월에 개최되며, 이에 앞서 5월 30일부터 6월 20일까지 SW공모전 접수가 시작될 예정이다.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파리에 계시다면, 파리올림픽 해외안전여행 안전수칙 보세요"
【뉴스라이트 = 윤채이 기자】 드디어 2024 파리 올림픽이 26일부터 개최된다. 우리 국민이 알고 가야 할 현지 안전수칙 정보 인지하고 가세요. ▲ 소매치기 피해 · 가방을 몸에서 떼거나 시선이 닿지 않는 곳에 두지 말고, 앞이나 옆으로 메며, 배낭은 소매치기가 용이하므로 이용 자제 · 외부에서 핸드폰 사용 시 특히 유의하며, 주변을 항상 살피기 · 프랑스는 신용카드 사용이 보편화됐으므로 필요한 만큼의 현금 소지 권장 ▲ 차량 손괴 후 물품 절도 피해 · 주요 소지품은 차량 내부에 두지 말기, 야간 등 장기간 주치시에는 노상보다는 실내주차장 이용 권장 ▲ 폭행강도, 성폭행 등 강력범죄 피해 · 인적이 드문 시간대에 외출 자제하고, 불가피한 외출시 지인들에게 행선지를 알리며, 신분증 및 소액 현금 등만 소지한 상태에서 외진 골목길을 피하며 가급적 단체 이동 · 타인이 제공하는 음식, 주류 섭취 금지 · 스마트폰, 가방을 빼앗으려는 괴한을 만날 경우, 과도한 저항 자제 ▲ 교통사고 피해 · 보행시(횡단보도 건널 때 포함) 항상 길거리 자전거, 오토바이, 차량에 충돌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 · 자전거의 신호위반은 일상화된 점을 감안, 자전거는 신호등에서 정지하지

중년·신중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