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쓰레기 없는 깨끗한 도로 만들기‥ 경기도, 유관기관과 협력체계 구축

○ 경기도, 26일 도내 도로관리기관과 도로 쓰레기 문제 해결 위해 간담회 개최
- 경기도 – 국토교통부 – 한국도로공사 – 민자도로기관 한자리에 모여
○ 도로 법면 등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해 기관 간 협력 체계 구축
- 관련 규칙 개정 및 평가제도 개선 추진, 쓰레기 무단투기 금지 캠페인 추진

 

 

 

【뉴스라이트 = 박현서 기자】 경기도가 국토교통부, 한국도로공사, 민자도로기관 등 관계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 ‘깨끗한 경기, 깨끗한 도로’를 만들기 위한 도로 쓰레기 무단 투기 예방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지난 26일 경기도청 북부청사 상황실에서 방윤석 건설국장, 서울지방국토관리청 위성붕 도로공사과장, 한국도로공사 김선빈팀장 등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로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한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앞서 도는 지난 6월 시군과 함께 도내 도로 13,276km를 대상으로 청소상태 점검을 실시, 쓰레기가 많이 발생하는 노선과 지점을 파악했다.

 

점검결과 총 862톤의 쓰레기를 수거했으며, 일반국도, 고속도로, 민자도로 순으로 쓰레기기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중 통행량이 많고 지정체가 많이 일어나는 경부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국도 3호선, 17호선, 48호선 등이 가장 많았다.

 

더욱이 담배꽁초, 음료수캔 등 쉽게 버릴 수 있는 쓰레기부터 오토바이, 건축 폐자제 등 차량 통행의 위험을 일으킬 수 있는 쓰레기까지 버려지고 있어 쾌적하고 안전한 도로환경을 위해 조속한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특히, 음식물 쓰레기는 악취와 비위생적인 환경을 만들 뿐 아니라 주변 토양과 하천까지도 오염시킬 수 있어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번 간담회에 참여한 도로관리기관들은 하나같이 이와 같은 도로 쓰레기 불법 투기에 대한 심각성을 공감, 이를 해결하기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에 따라 도는 우선 도로관리기관 별 전체 노선에 대한 쓰레기 무단 투기 지점을 재점검하고 발견된 쓰레기들을 일체 수거하기로 했다.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국토교통부에 관련 규칙 개정을 건의, 도로 청소를 의무화하고 도로관리기관들이 관심을 갖도록 ‘도로평가제도’를 개선하는 방안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도로 쓰레기 무단투기 금지 캠페인을 벌이고 상습 쓰레기 무단 투기지역에는 무인단속카메라를 설치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아울러 쓰레기통을 비치해 원천적으로 쓰레기가 도로에 버려지지 않도록 하고,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한 도민의식 개선에도 앞장설 계획이다.

 

방윤석 도 건설국장은 “도로 위 쓰레기는 경관을 해침은 물론, 안전에도 위협되는 요소”라며 “경기도가 유관기관과 지속적으로 소통·협력해 도로관련 규칙 및 도로 평가제도 개선 등 선제적 대응을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1년 반 만에 또 이혼한 선우은숙, 유영재는 '양다리' 논란에도 침묵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연하남과 재혼 한 후 ‘동치미’ 등 다수 방송에 출연해 알콩달콩 러브스토리와 결혼생활을 공개해온 배우 선우은숙(65)이 아나운서 유영재(61)와 재혼 1년6개월 만에 파경을 맞았다. 선우은숙 소속사 스타잇엔터테인먼트는 "선우은숙 씨와 유영재 씨가 성격차이로 최근 협의 이혼을 했다"고 지난 5일 밝혔다. 선우은숙은 4살 연하 유영재와 지난 2022년 10월 혼인신고를 하고 법적부부가 됐다. 결혼발표 당시 두 사람은 기독교 신자라는 공통점으로 빠르게 가까워져 만난 지 8일 만에 결혼을 약속했다는 영화 같은 스토리로 화제가 된 바 있다. 그러나 여러 방송을 통해 두 사람은 여러차례 갈등 상황을 내보여 선우은숙의 재혼생활이 순탄치 만은 않았던 것으로 엿보였다. 특히 결혼 8개월 만인 지난해 5월에 떠난 신혼여행 모습이 MBN ‘속풀이쇼 동치미’를 통해 공개됐는데, 당시 선우은숙은 부부싸움 끝에 “내가 결혼이라는 걸 너무 쉽게 생각하고 이 사람을 잘못 선택했나”라고 눈물지었다. 한편 선우은숙과 유영재의 이혼 소식이 전해진 이후, 선우은숙과의 만남 당시 유영재에게는 동거 중인 사실혼 관계의 여성이 있었다는 충격적인 의혹이 터져 나왔다. 유

중년·신중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