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국도자재단,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박물관 도자 문화 강좌’ 참가자 선착순 모집

문화 해설사, 도예가, 관련 전공자, 일반 시민 등 성인 누구나 참여 가능

 

【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한국도자재단이 ‘2022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박물관 도자 문화 강좌’ 참가자를 모집한다.


이번 강좌는 인류 문화유산인 도자를 주제로 역사, 문화, 사회 등의 강의를 통해 도민들의 인문학적 소양을 기르고 우리 도자 문화의 소중함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박물관협회가 주최·주관하고 한국도자재단 경기도자박물관이 운영한다.


모집 인원은 총 510명으로 1, 2기는 각 150명씩, 3기는 강좌별 30명씩 210명을 모집한다. 별도의 신청 기한은 없으며 강좌별로 선착순 마감한다.


문화 해설사, 도예가, 관련 전공자, 일반 시민 등 성인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참가비는 무료다.


강좌는 6월부터 11월까지 총 24회 진행된다. ▲1기 ‘깊이 있는 우리 도자 이야기’(10회) ▲2기 ‘도자로 보는 세계사’(7회) ▲3기 ‘방방곡곡 문화유산 탐방’(7회)로 1, 2기는 온라인 강의, 3기는 현장답사 프로그램이다.


세부 내용을 보면 1기 ‘깊이 있는 우리 도자 이야기’는 ▲선사시대 한반도의 토기 문화(6월 2일) ▲삼국시대 토기의 흐름(6월 8일) ▲해남의 고려 도자 생산과 철화청자(6월 16일) ▲차(茶) 문화의 유행과 고려청자(6월 23일) ▲조선시대 청화백자의 특징과 변화(6월 30일) ▲조선 철화백자의 등장과 유행(7월 7일) ▲조선 왕실 백자의 산실 분원(7월 14일) ▲조선시대 사람들의 생활 속 도기 이야기(7월 21일) ▲철화분청사기의 유행과 계룡산(8월 11일) ▲하재 일기로 보는 분원백자(8월 18일)로 구성됐다.


2기 ‘도자로 보는 세계사’는 ▲황하문명과 토기(8월 25일) ▲중국 홍산문화와 한반도(9월 1일) ▲죠몽, 야오이시대 일본 토기 문화(9월 15일) ▲마야·잉카문명의 이해(9월 22일) ▲메소포타미아문명과 토기(9월 29일) ▲인더스문명과 토기(10월 6일) ▲실크로드 유목민의 그릇(10월 13일) 등이다.


3기 ‘방방곡곡 문화유산 탐방’은 현장 전문가 강의가 더해졌다. ▲조선의 법궁, 경복궁(6월 24일) ▲궁궐의 면모, 화암사지(7월 5일) ▲한탄강의 기적: 전곡리 유적과 전곡선사박물관(7월 19일) ▲큐레이터(curator)와 함께 하는 공예의 세계, 서울공예박물관(8월 23일) ▲처인성 전투와 김윤후, 용인시립박물관(9월 14일) ▲호로고로성과 고구려 성곽, 연천 호로고루성 일대(9월 27일) ▲세계도자기의 흐름과 국립중앙박물관(11월 22일) 등이 예정돼 있다.


강좌 종료 후 기수별로 80% 이상 수강한 1, 2기 참가자에게는 온라인 수료증을, 3기 참가자에게는 현장답사 참여 확인증을 발급할 예정이다.


신청은 한국도자재단 누리집에서 온라인 예약 시스템을 통해 참가 신청서를 작성, 제출하면 된다.


서흥식 한국도자재단 대표이사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대중들이 도자 문화에 대한 소중함을 공감하고 지역 문화유산에 대한 자긍심을 높일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프로필 사진
조용은 기자

뉴스라이트 대표 기자



경기소식

더보기

검색어 NOW

더보기
오타니, 뒤통수 친 통역사 불법도박으로 라커룸에서 오열
【뉴스라이트 = 이세현 기자】 미국프로야구(MLB) 슈퍼스타 오타니 쇼헤이(30·로스앤젤레스 다저스) 부부가 전 통역사 미즈하라 잇페이(40)의 불법도박 사건에 연루된 것과 관련, 엄청난 충격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26일 한 일본 월간지는 "오타니가 통역사의 도박 사실을 안 뒤 라커룸에서 격렬하게 동요했다"며 "절친의 문제로 상상 이상의 사태에 말려든 것에 매우 상처입었다"고 전했다. 또 이번 남편의 한국시리즈에 동행하며 처음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아내 다나카 마미코(28) 역시 충격을 받아 울음을 터뜨렸다고 전했다. 미즈하라는 오타니의 미국 진출기간 동안 그의 통역, 보디가드, 매니저, 캐치볼 상대, 운전수, 트레이닝 서포터, 카메라맨, 심판 심리분석가, 멘탈 서포터, 친구 등 다양한 역할을 한 인물이다. 미즈하라의 부인 역시 오타니와 결혼한 다나카의 미국생활 적응을 지원할 정도로 절친부부였기에 미즈하라 사건이 터진 뒤 다나카는 눈물을 흘릴 정도로 충격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그녀는 "누구보다 힘든건 남편"이라며 오타니의 괴로움과 불안을 어떻게 하면 없앨 수 있을지 생각했다며 "이번 시즌 MLB 전 경기를 관전해 곁에 있기로 결정했다"고 말했

중년·신중년뉴스


포토갤러리

더보기